1급 3급 승가고시 합격자 법계 품서식 거행

3급 승가고시 합격자를 대상으
조계종 법계위원회가 5월20일 1급, 3급 승가고시 합격자를 대상으로 법계 품서식을 봉행했다. 가사를 정대하고 있는 스님들. 

조계종 법계위원회(위원장 무관스님)520일 서울 조계사 대웅전에서 종덕(비구) 현덕(비구니) 법계 품서식을 봉행했다. 이날 법계를 받은 스님은 1급 승가고시에 합격한 종덕 32, 현덕 19명이다.

조계종 진제 종정예하는 법계위원장 무관스님이 대독한 법어에서 종덕 현덕의 법계를 받는 것은 종단의 지도자 위치에 오름이니 더 높은 지위와 무거운 책임이 따르는 것이라며 금일의 이 감응으로 출가할 때의 그 서원대로 상구하여 생사해탈의 본분사를 해결해 법등을 전승함에 불퇴전의 각오를 다시금 가져야 할 것이라고 설했다.

총무원장 원행스님도 치사를 통해 무르익은 제반 역량들이 빛나는 결실을 맺어 우리 종단을 더욱 발전시키는 역군이 돼 주길 바란다한국불교를 변화시킬 수행정진을 이루고, 전법교화의 중심이 돼 교단 혁신의 중추로 거듭나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스님은 1급 승가고시에 합격한 종덕 32명, 현덕 19명이다.
종정예하 법어를 대독하고 있는 법계위원장 무관스님.
스님은 1급 승가고시에 합격한 종덕 32명, 현덕 19명이다.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품서를 축하하는 치사를 내렸다.

법계위원장 무관스님은 전법도생의 서원을 시달했으며 법계를 상징하는 19조 가사를 내렸다. 법계증을 전달받은 스님들은 바다같이 한량없는 불법의 진실한 뜻을 깊이 수지하여 광대중생의 대원과 번뇌 불생의 대열반에 이르도록 용맹정진하겠다고 발원했다.

법계위원회는 같은날 3급 승가고시 합격자를 대상으로 중덕(비구) 정덕(비구니) 법계를 품서했다. 이날 법계를 품서받은 스님은 비구 130, 비구니 68명이다.
 

3급 승가고시 합격자를 대상으
불조 혜명을 이어 불법 홍포에 진력하겠다는 발원문을 읽고 있다.
3급 승가고시 합격자를 대상으
3급 승가고시에 합격해 중덕 정덕 법계를 품서한 스님들.
3급 승가고시 합격자를 대상으
5월20일 열린 법계 품서식.
3급 승가고시 합격자를 대상으
법계 품서식 후 법계위원 스님들이 기념 촬영에 임했다. 사진 맨 앞줄 의자에 앉은 왼쪽부터 법계위원 현고스님, 동광스님, 원경스님, 무관스님, 법산스님, 지원스님, 정여스님.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