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선거가 1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총선은 ‘코로나19’로 인해 국민들 관심이 떨어져 제대로 된 인물을 뽑을 수 있을지 우려가 커진 상황에서 치르게 됐다. 국회의원은 국민의 권익과 복리를 책임지는 국민 대표자다. 정책 수립과 집행은 정부 책임이지만 그 방향과 제도화는 국회의원이 결정한다.

4년마다 갖는 국민의 권리가 전염병으로 인해 소홀히 다뤄져서는 안된다. 전염병은 곧 종식되지만 잘못 선택한 결과는 4년은 물론 그 이후에도 심각한 후유증을 남겨 국민 권리와 안녕, 국가 안위와 존망을 흔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떤 후보를 선택하거나 배제할 것인가?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가 그 기준을 제시했다. 종교평화위원회가 제시한 기준의 첫째는 차별 금지다. 종교평화위원회는 각 정당에 보낸 공문에서 “총선에 나서는 후보자와 당선자들이 헌법 제20조에 명시된 정교분리의 원칙에 입각한 선거운동과 불필요한 종교 간의 갈등이 발생되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종평위는 부처님께서 설하고 실천하신 인간 존엄과 평등의 불교관을 언급하며 우리 사회 곳곳에서 횡행하는 차별인식, 민족전통 문화와 유산 불인정, 다른 종교 배척과 같은 차별이 이번 총선을 통해 최소화 하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종평위는 또 “정치, 이념, 계층, 성별 간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현실에서 종교가 또 하나의 갈등 원인이 된다면 힘들게 쌓아온 민주주의 근간과 민족 혼이 흔들리는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다”며 “국민 모두가 정교 분리 헌법 정신에 따라 서로를 인정하는 관용의 입장에 따라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종교평화위원회가 지적한 것처럼 우리 사회는 차별 배척과 같은 혐오 문화와 제도가 여전히 온존한다. 사회 약자 공격 비하, 소수자 차별, 다른 종교 성전 훼손은 그 대표적 사례다. 여기에다 인터넷 등에는 특정 지역 비하, 여성 배제 혐오와 같은 공격성 댓글이 난무한다. 나와 다르거나 나보다 약하다고 여기는 상대를 무시하고 공격하는 자기우월적 과시가 공공연하게 자행되는 것이다.

이러한 잘못된 문화가 자리하는 배경에는 정치인과 일부 극단적 성향의 종교인들 책임이 크다. 우리 종단이 중심이 돼 오래 전부터 공직사회와 기업 등에서 차별을 금지하고 함께 공존하자는 취지의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했지만 일부 종교 기득권자와 그들의 눈치를 보는 정치인들로 인해 아직 상정조차 되지 못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목격했듯 차별과 배제는 나라 전체를 위험에 빠트리는 사회의 독소다. 스스로 보호할 힘이 없는 약자나 공격에 노출된 이들은 자신을 숨기거나 어두운 곳으로 스며들어 결국 사회 전체를 마비시키는 최악의 상황을 만든다. 비록 나와 다르고 기준에 못 미친다해도 감싸안고 포용할 때 사회와 나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진리를 놓쳐서는 안된다. 

포용은 곧 부처님 가르침의 핵심이다. 우리 불자들은 이번 총선에서 편 가르기와 배제 대신 포용 화합 배려를 역설하고 실천하는 대표자를 찾아내는 지혜를 발휘하기 바란다.

[불교신문3572호/2020년4월8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