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검색 편의 개선

문화재청이 ‘국가문화유산포털(www.heritage.go.kr)' 검색 방식을 개선해 보다 편리한 검색이 이뤄질 전망이다. 무엇보다 ‘바로가기 메뉴’ 가 눈길을끈다.

다소 번거로웠던 온라인상 불교문화유산 검색이 보다 손쉬워졌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국가문화유산포털(www.heritage.go.kr)’의 문화재 정보 접근성과 검색방식 등을 개선했다고 46일 밝혔다. 국가문화유산포털은 국보·보물과 같은 주요 지정문화재와 전국 박물관 소장의 유물정보 등 총 250만여 건의 다양하고 방대한 문화유산 디지털 콘텐츠 정보를 한 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종합정보 시스템이다.

무엇보다 바로가기 메뉴개선이 눈에 띈다. 가장 많이 활용되는 문화재 검색서비스를 별도 메뉴를 거치지 않고도 바로가기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됐다. 바로가기 메뉴는 종목별 검색(국보, 보물, 사적, 명승 등 지정종목), 지역별 검색(시도시군구 선택), 조건 검색(문화재명, 지정종목, 지정번호, 지정연도, 지역) 3가지 주제로 구성돼 있다.

특히 정확한 명칭이 생각나지 않아 검색에 애를 먹었던 불교문화재 검색도 편리해졌다. 정식 문화재 명칭이 아닌 개별 단어만 입력하더라도 검색되도록 문화재 조건 검색을 개선했기 때문이다. 원하는 정보를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어 대중들의 접근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아울러 문화재청 홈페이지 상단에도 문화재 검색기능을 추가돼 국가문화유산포털로 바로 연결되도록 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사진 자료들도 고해상도로 꾸준히 추가보완할 계획이라며 고품질의 문화재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문화재 설명내용을 정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