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다라 아티스트·명상가
현대인 쉽게 따라할만한
효과적인 치유명상 제안

“감정 리셋 가능해지며
삶을 제대로 볼 수 있어”

인생이 마법처럼 풀리는 만다라 명상

정연우 지음 / 라온북
정연우 지음 / 라온북

스티브 잡스, 마크 저커버그, 유발 하라리를 비롯해 세계적 기업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트위터의 공통점은 명상을 한다는 것이다. 세계적인 리더와 글로벌 기업은 명상으로 스트레스와 잡념을 내려놓고 오로지 자신에게 집중함으로써 내면 에너지를 키워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명상은 오랜 수련 기간이 필요하고, 또 구체적인 방법을 몰라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기 쉽지 않다. 이러한 장벽을 해결해주는 명상법이 바로 ‘만다라 명상’이다.

삶의 근원적 물음을 찾아 인도로 떠났다가 그곳에서 만다라 명상을 접하고 만다라 아티스트이자 명상가로 활동하는 정연우 씨가 최근 선보인 <인생이 마법처럼 풀리는 만다라 명상>을 통해 현대인에게 가장 효과적인 명상법으로 만다라 명상을 제안한다.

만다라는 인도를 비롯한 여러 문화권에서 성스러움, 완전함, 일체 등을 의미하는 상징물로 여겨지며, 명상 수행의 한 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산스크리트어로 ‘원’을 의미하며 ‘우주의 원리를 담은 깨달음의 그림’을 뜻한다. 여기에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진 만다라 명상은 만다라를 통해 내면세상을 시각화한다.

뛰어난 분석심리학자 칼 융도 만다라 치유의 힘을 발견하고 현대 심리학에 도입해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냈고, 이후 만다라는 여러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때문에 저자는 카를 융의 현대심리학에 기반으로 만다라를 현대적 방법으로 재해석해 어린이부터 학생, 직장인, 노인까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도구로 만다라 명상법을 제공한다.

저자에 따르면 깨어 있는 내내 긴장한 채 쉬지 않고 생각하며 살아가야 하는 현대인은 마음과 머리가 터질 지경이다. 지나친 에너지 소모로 정작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은 줄어들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무기력과 자포자기가 습관화되고, 우울증에 빠진다. 이런 상황에 처한 현대인들에게 가장 유용한 도구가 ‘명상’이다.

특히 만다라 명상은 간단한 컬러 도구를 가지고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쉽게 할 수 있는 ‘시각 명상’이자, 몸을 저절로 움직이는 ‘행동 명상’이고, 꽃, 크리스털 등 다양한 물질을 사용함으로써 오감을 체험할 수 있는 ‘창조적 예술 명상’이다. 또한 몸과 마음의 긍정적 에너지를 강화하는 ‘파동 명상’이고, 소우주인 내가 큰 우주와 연결되는 ‘명상의 궁극으로 안내하는 위대한 명상 도구’이다.
 

만다라 명상가로 활동하는 정연우 씨가 현대인에게 가장 효과적인 명상법으로 만다라 명상을 제안한 '인생이 마법처럼 풀리는 만다라 명상'을 최근 출간했다. 사진은 자신의 만다라를 바라보며 읽는 근원 만다라 세션 모습.
만다라 명상가로 활동하는 정연우 씨가 현대인에게 가장 효과적인 명상법으로 만다라 명상을 제안한 '인생이 마법처럼 풀리는 만다라 명상'을 최근 출간했다. 사진은 자신의 만다라를 바라보며 읽는 근원 만다라 세션 모습.

때문에 이 책은 PART 1에서 만다라 명상이 현재 왜 주목받고 있는지 이유와 만다라의 원리에 대해서 다뤘다. 1장에서는 오래 전 인간의 역사에 등장했던 만다라가 ‘오래된 미래’로서 오늘날 또다시 전 세계인의 각광을 받게 된 이유와 만다라가 우리의 삶을 바꾼 사례들을 들려준다.

그리고 2장에서는 만다라의 정의에서부터 만다라의 상징과 컬러, 기하도형 에너지, 특징, 만다라 명상 실천법, 저자의 만다라 작품 15점도 만나볼 수 있다.

더불어 PART 2에서는 만다라 명상을 삶 속에 적용할 수 있게 삶의 주제별 이슈에 맞게 11가지 만다라 명상법을 실천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1장에서는 꽃 만다라 명상부터 모래 만다라 명상, 과자 만다라 명상, 씨앗 만다라 명상까지 자신의 참모습을 찾아주는 4가지 만다라 명상법을 알려주면서 실천할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한다.

2장에서는 크리스털 만다라 명상부터 야채·과일 만다라 명상, 비즈 만다라 명상까지 물질적 풍요를 누릴 수 있는 3가지 만나라 명상법을 단계별로 설명한다. 3장에서는 컬러 만다라 명상부터 근원 만다라 명상, 공간도형 만다라 명상, 마음꽃 큐브 세우기까지 인간관계를 풀어주는 4가지 만다라 명상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만다라 명상을 하면 감정 리셋이 가능해지며 삶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어 깨진 균형을 되찾을 수 있다”면서 “자신이 왜 매번 무기력을 반복하는지, 인간관계를 망치는지 관찰할 수 있고, 거기로부터 빠져나오게 된다”고 강조한다.

이어 “몸과 마음의 피로가 사라지면서 건강해지고, 머리가 맑아지면서 판단력이 높아져 실수가 줄어들어 인간관계 문제가 줄어든다”면서 “집중력이 높아지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일과 학업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게 되고, 물질의 풍요까지 누릴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