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총림 송광사의 역사와 정신을 기록한 필적이 한자리에서 선보인다. 이번 송광서 성보박물관 전시에서 볼 수 있는 조계산 송광사 성수전 상량문 기판.
조계총림 송광사의 역사와 정신을 기록한 필적이 한자리에서 선보인다. 이번 송광사 성보박물관 전시에서 볼 수 있는 조계산 송광사 성수전 상량문 기판.

조계총림 송광사의 역사와 정신을 기록한 필적이 한자리에서 선보인다. 송광사 성보박물관(관장 고경스님)26일부터 1227일까지 관내 특별 전시실에서 송광사의 필적기행특별전을 개최한다.

26일 오전930분 성보박물관에서 개막하는 이번 특별전은 송광사 현판과 시판, 기판, 주련을 비롯해 경내에 남아있는 금석문 등을 전시한다. 또한 송광사 필적과 관련한 불화 및 기타 유물도 만날 수 있다. 송광사 필적기행은 먼저 십리 벚꽃 길을 끼고 돌아서라는 주제로 송광사 산문부터 일주문까지에 남아 있는 현판, 금석문 등을 풍경사진과 함께 소개한다.

그대여 헛되이 고개 돌리어 가지 말라-경내 주요 전각암자로 가는 길-여기 오면 어느 누가 한가한 이 아니되랴에서는 우화각, 사천왕문, 대웅보전, 영산전, 설법전, 국사전 등 경내 중심부와 화엄전 구역을 비롯해 부도암, 감로암, 천자암 등 산내 암자의 현판, 주련, 시판을 비롯해 불조전 53불도등을 공개한다.

또한 이번 특별전에는 조선 후기 연천 홍석주의 연천옹유산록(淵泉翁遊山錄)’ 기판과 염재 송태회의 송광사 내외팔경시판, 완화 처해(玩華 䖏觧)스님이 쓴 침계루에서 짓다(謹次板上元韻)’, 연안 이순익이 쓴 성수전상량문(聖壽殿上樑文)’ 등 현판류와 국사전 보조국사 진영(보물 제1043), 송광사 응진전 16나한도(보물 제1367), 천지명양수륙잡문 목판(보물 제1914), 대방광불화엄경소 목판(보물 제1909) 등을 만날 수 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 조선 광무 4(1900)에 다시 쓴 칠전간당론(七殿看堂論)13가지 절목(節目)’ 기판도 전시한다. 칠전간당론기판은 조선후기 선원 청규로 안거기간과 해제는 물론 평상시 사찰에서 지켜야할 예절과 덕목 등을 자세히 밝혀놓아 조계총림의 선풍을 짐작할 수 있다. 이밖에 2015년부터 2016년까지 실시한 산내암자 보조암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명문 암막새, 청동 그릇, 조선시대 동전 등의 유물도 처음으로 공개한다.

한편 송광사는 이번 특별전 개막과 함께 송광사관련 필적유물은 물론 현판과 금석문 등을 담은 송광사의 필적기행을 발간한다.

송광사 성보박물관 관계자는 그동안 어려운 한문이나 초서체로 쓰여진 현판, 시판(詩板)은 물론 경내 곳곳의 바위에 새겨진 인명(人名)을 상세히 소개했다인문학적으로도 풍부한 자료를 담은 이 책은 송광사 경내는 물론 산내 암자를 한 번에 돌아볼 수 있는 종합적인 해설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