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화엄 변상도로 보는 부처님 세상] <2> 중생의 숫자만큼 부처님이 계신다
[80화엄 변상도로 보는 부처님 세상] <2> 중생의 숫자만큼 부처님이 계신다
  • 도정스님
  • 승인 2020.01.1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방광불화엄경 제2권 변상’
불퇴전 원력으로 중생들 1:1 교화


1권 변상도서 등장한 천왕들
깨달음, 중생발원 계기 고백
‘대방광불화엄경제2권변상’ 자재천왕, 광과천왕, 도솔천왕 등이 등장해 게송을 아뢰는 내용이다.
‘대방광불화엄경제2권변상’ 자재천왕, 광과천왕, 도솔천왕 등이 등장해 게송을 아뢰는 내용이다.

80권 화엄경의 전체 구성은 중복된 장소를 제외하면, 일곱 장소에서 아홉 번의 설법이 이루어진 내용을 담고 있다. 7처9회(七處九回) 설법이다.

첫 번째 설법은 ‘보리도량’에서의 설법이다. ‘보리도량회’는 제1품인 ‘세주묘엄품’과 제2품 ‘여래현상품’, 제3품인 ‘보현삼매품’, 제4품 ‘세계성취품, 제5품 ’화장세계품‘, 제6품 ’비로자나품‘까지다. 화엄경의 권수로 치면 총 11권의 분량이다.

<대방광불화엄경제2권변상>에서는 1권에서 무대에 등장한 천왕들이 어떻게 깨달음을 얻고 중생을 돕는 발원을 하게 되었는지 고백하는 내용으로 꾸며졌다. 또한 그러한 공덕은 모두 세존의 위신력으로 이루어졌음을 고백하며 게송(偈頌)으로써 세존을 찬탄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변상도에서는 자재천왕, 광과천왕, 도솔천왕, 변정천왕, 대법천왕, 타화천왕, 화락천왕, 광음천왕, 도리천왕, 일천자, 월천자, 야마천왕이 대표로 등장하여 게송을 아뢰는 내용이 조각되어 있다.

이 세주의 주인공들 경구 가운데 묘륜당(妙輪幢)천왕의 게송 하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毛孔光明能演說 (모공광명능연설)
等衆生數諸佛名 (등중생수제불명)
隨其所樂悉得聞 (수기소락실득문)
此妙輪幢之解脫 (차묘륜당지해탈)

모공에 밝은 빛을 놓아 능히 연설하시나니 중생의 숫자와 동등하게 모든 부처님의 명호가 있고, 중생들의 그 즐거이 여기는 바를 따라 모두 들어주신다네. 이것이 묘륜당천왕의 해탈이라네.

화엄경에 출현하시는 부처님은 이제 한 인간이 아닌 우주에 편만한 신들이 우러러보는 경배의 대상이자 절대자이자 중생의 숫자만큼 몸을 나퉈 출현하는 존재로 표현된다. 이 우주법계에 편만한 존재로서의 부처님은 불퇴전의 원력과 신통력으로 중생을 대하며 일대일의 교화를 펼치시는데, 중생으로서는 참으로 놀라운 은혜가 아닐 수 없다. 또한 그 교화를 더불어 함께하는 이들이 천왕들이다. 신중단에 예경할 때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하게 된다.

[불교신문3551호/2020년1월18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