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숭총림 수덕사 본말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불교대학들은 12월8일 수덕사 황하정루에서 합동 졸업식을 봉행했다.
덕숭총림 수덕사 본말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불교대학들은 12월8일 수덕사 황하정루에서 합동 졸업식을 봉행했다.

덕숭총림 수덕사 본·말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불교대학들이 1년간의 학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2019학년도 합동 졸업식을 봉행했다.

수덕사는 12월8일 황하정루에서 수덕사불교대학과 서산 서광사불교대학, 예산 향천사불교대학, 보령 세원사불교대학, 당진 영랑사불교대학 등 5개 대학의 합동 졸업식을 갖고 108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이날 졸업식에는 수덕사 주지 정묵스님과 수덕사불교대학장 주경스님, 서광사불교대학장 도신스님, 향천사불교대학장 효성스님, 세원사불교대학장 정운스님, 영랑사불교대학장 도윤스님, 박숙자 제7교구신도회장을 비롯한 졸업생과 가족 150여 명이 동참해 졸업을 축하했다.

졸업식에서는 1년 동안 열심히 수행정진한 수덕사불교대학 김홍표, 서광사불교대학 구창호, 향천사불교대학 이영미, 세원사불교대학 김은호, 영랑사불교대학 정영선 졸업생이 각각 덕숭총림 방장상을 수상했다.

수덕사 주지 정묵스님은 격려사에서 “불자로 살아간다는 건 마음으로는 항시 부처님을 생각하고, 입으로는 오직 부처님의 가르침만을 말하며, 몸으로는 언제나 지계와 보시를 실천하는 것이 바로 불자의 참된 삶”이라며 “비록 불교대학의 학업과정을 모두 이수했지만 이것은 끝이 아닌 시작으로 초발심을 부디 놓지 마시고 대해탈을 이루는 그날까지 부처님 가르침의 인연을 이어 나가시길 바란다”말했다.

한편 이날 5개 불교대학 졸업생들은 십시일반으로 정성껏 모은 승보공양금을 수덕사 주지 정묵스님에게 전달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