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 상월선원 토요정진 2차 기도현장

200여 명 동참…화이팅 외치며
9명 정진 대중 힘차게 응원
12월7일 철야 용맹정진 예고

11월23일 위례 상월선원에 모인 토요 정진 외호대중들이 선원 울타리에 소원지를 달고 있는 모습.

“(스님들) 화이팅 화이팅 화이팅! 와~”

한국불교 역사상 유례를 찾기 힘든 천막결사에 들어간 9명 스님들을 응원하는 사부대중의 힘찬 함성이 하남 감이동 산자락을 뒤덮었다. 11월23일 위례 상월선원 천막법당에서 두 번째 토요 정진법회가 열렸다. 이날도 동안거 정진에 함께하려는 재가 외호대중 200여 명이 법당을 가득 메웠다.

오후2시, 악업을 그치고 탐욕과 노여움, 어리석음의 삼독(三毒)을 소멸해 깨달음에 이를 것을 기원하는 신묘장구대다라니 기도가 시작했다.

목탁과 대북 방망이 쥔 스님들 손에 힘이 넘쳤다. 외호 대중들도 한자라도 놓치지 않겠다는 듯, 한 자 한 자에 힘을 실어가며 진언을 독송했다. 시간이 더해질수록 목소리도 더욱 커졌다.

독송과 한 몸이 된 듯 40여 분을 일념으로 기도했다. 석가모니불 정근과 108배 를 올리며 자기를 낮추고 그동안 쌓은 악업을 참회하는 시간을 가졌다. 
 

상월선원 천막법당에 모인 200여 대중.

용맹정진답게 이날 수행은 잠시도 쉴 틈이 없었다. 오후3시부터는 참선 정진에 들어갔다. 한국불교 대표 선지식으로 꼽히는 전강스님의 생전 육성법문을 들으며, 9명의 스님들처럼 이번 생에 반드시 깨닫겠다는 일념으로 수행의 고삐를 바짝 조였다.

이러한 결연한 마음에 힘을 실어주는 듯, 전강스님의 법문에도 쉼 없는 정진을 당부하는 내용이 스피커에서 흘러나왔다.

“맹세코 쉬지 말고 철저히 화두를 챙기고 의심하라. 이게 공부하는 도리다. 안 된다고 의심하고 안 된다고 (화두를) 내던져 버리면 어떻게 할래. 그저 편안하고 안락하고 그럭저럭 하는 그런 식으로 해 선 안 된다. 중생의 경계를 여의려면 한 번 죽을 지경에 달하는 고비가 있어야 한다. 활구 참선법은 의심뿐이다. ‘이뭐꼬’ 뿐이다.”
 

사부대중의 응원 메시지.

오후3시50분. 10분간의 짧은 휴식 이후 대중들은 다시 정진에 들어갔다. 신묘장구대다라니 독송에 이어 각자의 소중한 원력과 발원을 담은 소원등을 상월선원 울타리에 달았다. 스님들을 응원하는 소원지도 눈에 띄게 늘었다. 

‘사부대중이 함께하는 결사’인 만큼 이날 천막법당에는 각계각층에서 다양한 대중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상월선원 산자락에 모셔진 부처님 친견 이후 진행된 기도 소감 발표 시간에 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양형진 은석초 교장.
하정은 불교신문 편집국장 소감 발표.
김봉석 변호사.

윤재웅 동국대 사범대학장이 먼저 마이크를 잡았다.

“한국불교를 이끌어 가는 스님들이 특별한 형식으로 결사를 시작한 것에 대해 불자의 한 사람으로 큰 감명을 받고 있다. 과거 고려시대 보조지눌 스님께서 정혜결사를 시작하시고, 근대에는 성철스님께서 봉암사 결사를 통해 수행 분위기를 일신했다. 9분이 한꺼번에 천막결사를 하시면서 한국불교가 새롭게 태어나는 좋은 기운이 위례 상월선원에서 다시 시작되고 있다. 우리 모두 용맹정진 하시라고 격려의 박수를 칩시다.”

서울 봉은사 거사림회 총무 김봉석 변호사도 원만회향을 기원했다.

“9명 대중 스님들은 우리 스스로에게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수행 정진하라고 가르침을 주시고 계시다. 선방 개원했을 때 하루 한 끼는 굶으려고 다짐했는데 어제 밤에 무너졌다. 3개월 동안 청규를 지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몸소 체험했다. 다시 마음을 다잡고 간다. 여기 모인 모든 분의 한결같은 이야기가 상월선원의 의미를 더하고 있다. 가능한 많은 분이 오시기를 기원한다.”

하정은 불교신문 편집국장은 신문을 통해 동안거 기간 동안 전국의 불자들이 마음을 모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매일 매주 여러분과 함께 하면서 마음은 정말 오고 싶지만 이곳에 오지 못하는 전국의 불자들이 계시다. 우리 신문의 역할도 막중하다고 생각한다. 전국의 불자들이 마음을 모으고 스님들께서 원만회향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신문을 만들겠다.”
 

마음 나누기 발표 진행을 맡은 박기련 동국대 법인사무처장.

조성민 동국대 의료원장도 스님들이 건강한 모습으로 대중 앞에 설 때까지 원력을 모을 것을 강조했다.

“9월 즈음 상월선원에 대한 계획을 들었을 때, 사실 말리고 싶었다. 입방하시기 직전에 건강검진 해 드리려고 했는데 극구 거부하시고 들어가셨다. 낮에는 천막 온도가 높지만 밤이 되면 급격하게 떨어진다. 대중 가운데 한 분이 감기에 걸리셨다는데 증상을 제대로 여쭤볼 수 없어 걱정 된다. 다행히 쪽지를 통해 답이 왔는데 비상감기약을 먹고 괜찮아지셨다고 한다. 정진하시는 스님들이 끝까지 건강하도록 기도했다.”

은석초 어린이들과 함께 방문하겠다는 양형진 은석초 교장의 응원 메시지도 눈길을 끌었다.

“큰 스님들께서 목숨 걸고 결제를 하시는 상월선원에 외호 대중으로 동참을 하게 돼 기쁘다. 전국 6000여 개 초등학교 가운데, 불교 종립 학교는 은석초 하나다. 어린이들이 1년에 120명씩 입학하는데, 종교를 조사해보면 20% 정도가 불자다. 우리 학교에서는 연화 어린이라는 신행단체를 조직해 정기적으로 신행활동을 하고 있고 여기에 어린이 50%가 참여하고 있다. 졸업에 앞서 수계법회도 하는데, 금년에 90%가 계를 받았다. 하나밖에 없는 학교지만, 새싹불자 양성에 일익을 담당하는 정말 소중한 곳이라고 자부하고 있다. 은석초 어린이들이 상월선원 법회에 동참하도록 노력하겠다.”

이날 토요 정진에는 포교사단복을 갖춰 입고 정진에 임한 30여 명의 조계사 포교사팀 포교사들도 눈에 띄었다.

조계사 포교사팀 신행부에서 전법 활동에 앞장서고 있는 권순석 포교사는 “동안거 기간 매일 수행을 함께하진 못하지만, 잠시라도 큰 스님들의 원력을 따르고자 기도에 동참했다.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참선과 다라니를 하며 마음을 모으는 이 시간이 참 좋다”며 “불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마음을 결집해 앞으로 위례 신도시에 큰 법당이 꼭 건립되기를 발원했다”고 말했다.
 

조계사 염불봉사단원인 심영애 씨는 “불자들이 기도 정진에 매진할 수 있는 좋은 도량”이라며 “신묘장구대다라니를 하는 내내 9분 스님들에게 힘을 드려야겠다는 일념으로 염불했다”고 말했다.

200여 대중들은 이날 비닐하우스 천막선방에서 가열차게 정진하고 있는 9명 스님들을 향해 응원의 함성을 힘차게 외치며 법회를 회향했다. 

하남=홍다영 기자 hong12@ibulgyo.com
사진=김형주 기자 cooljoo@ibulgyo.com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