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5차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 개최…세계명상마을 지원, 전통발우 생활화 제안

제65차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의가 11월19일 해남 대흥사에서 열렸다.
제65차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의가 11월19일 해남 대흥사에서 열렸다.

앞으로 지명 안내판과 함께 설치된 전국의 고속도로 사찰 안내판이 사찰 단독으로 설치하고, 그림을 넣어 현재보다 2(4m×4m)로 커진다.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회장 원경스님)1119일 해남 대흥사 보현전에서 제65차 교구본사주지협의회의를 열고 종단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종단 현안보고에 나선 윤승환 총무원 기획차장은 고속도로 안내표지판 사찰 표기 철거와 관련해 “2017년 국토부가 고속도로 사찰안내판을 철거키로 하여 종단차원으로 강력대응해 왔다최근 사찰안내 표지판 원상복구 및 지침개정 등을 국토부에서 약속받아 이행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현재 전국 고속도로에는 200여개의 사찰 안내판이 설치되어있으며 새롭게 변경된 고속도로 사찰안내판은 2020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화엄사 주지 덕문스님은 고속도로는 물론 국도에 국보를 비롯한 지정문화재 사찰의 안내판을 추가해야한다고 지적했다.
 

교체될 예정인 사찰 안내 표지판.
교체될 예정인 사찰 안내 표지판.

승려복지회 박종학 사무국장은 1113일 공포한 승려복지 본인기본부담금 관련 승려복지법 개정과 관련해 천주교, 기독교, 원불교 등 이웃종교도 본인부담금을 기본으로 복지제도를 운영하고있다내년 승려분한신고를 활용해 스님들이 본인기본부담금 참여를 적극 독려하겠다고 보고했다.

총무원 총무부장 금곡스님은 수좌복지회와 중복되지 않도록 시스템을 마련하고, 재가불자들의 승려복지 동참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원 교육부장 진광스님은 교육원 현안 보고에서 현재 기본교육기관 18(사찰승가대학, 중앙승가대학, 동국대, 기본선원), 전문교육기관 19, 특수교육기관 6(어산작법, 국제불교영어학과, 한문불전번역학과)의 교육기관을 운영하고 있다출가자 감소로 기본교육기관과 교과과정 개편이 제기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교육원은 폭넓은 여론수렴과 실행방안을 모색하기위해 교육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간담회, 설문조사, 공청회 등을 통해 여론을 수렴해 2020년 상반기까지 교육종책 개선안을 수립할 예정이다고 보고했다.

안건토의에 이어 화엄사 주지 덕문스님은 한국 전통의 참선·명상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추진해온 문경 봉암사 '세계 명상마을' 건립사업이 자부담 부족으로 어려움에 처해있다세계명상마을 건립불사가 원만하게 회향할 수 있도록 불교계의 지원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11월4일 세계명상마을은 투융자심사에서 탈락해 지원금 100여억원이 줄어들었으며, 봉암사와 선원수좌선문화복지회가 자부담 35억원을 추가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이에 대해 총무부장 금곡스님은 종단에서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송광사 주지 진화스님은 대중이 많은 교구본사를 비롯해 템플스테이 사찰의 후원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 그릇을 전통발우로 바꾸자고 제안하고 간편한 2벌식 발우 시연을 했다. 진화스님은 전통발우 생활화 운동을 위해 멜라민으로 제작한 발우 300벌을 전국 사암에 선물했다.

이날 회의에는 회장 마곡사 주지 원경스님, 수석부의장 송광사 주지 진화스님, 차석부의장 화엄사 주지 덕문스님을 비롯, 법주사 주지 정도스님, 수덕사 주지 정묵스님, 해인사 주지 현응스님, 쌍계사 주지 원정스님, 범어사 주지 경선스님, 통도사 주지 현문스님, 고운사 주지 자현스님, 금산사 주지 성우스님, 대흥사 주지 법상스님, 관음사 주지 허운스님, 선운사 주지 경우스님, 봉선사 주지 초격스님, 군종특별교구장 혜자스님 등 총 16명이 참석했으며 총무원 총무부장 금곡스님, 교육원 교육부장 진광스님이 배석했다.

한편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차기 회장으로 수덕사 주지 정묵스님을 만장일치로 선출하고 제66차 회의를 내년 121일 오후1시 제25교구본사 봉선사에서 개최키로 했다.

 

송광사 주지 진화스님이 전통발우 생활화를 제안하고 간편한 2벌식 발우공양을 소개하고 있다.
송광사 주지 진화스님이 전통발우 생활화를 제안하고 간편한 2벌식 발우공양을 소개하고 있다.
제65차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에 참석한 스님들이 기념 촬영을 했다.
제65차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에 참석한 스님들이 기념 촬영을 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