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사 화엄승가대학원(원장 등현스님)이 일찌감치 2020년도 2년의 전문과정 신입학인 모집에 나섰다. 고운사는 오는 11월23일과 2020년 3월7일 각각 1차와 2차 학인 모집을 진행한다.

지원자격은 조계종 기본교육기관을 졸업한 스님 또는 졸업예정자다. 비구 스님은 상주 또는 통학을 선택할 수 있으며, 비구니 스님은 통학하며 배울 수 있다. 재가자의 경우 청강이 가능하다. 상주하는 학인 스님에게는 등록금이 면제되며, 매월 소정의 보시금이 지급된다. 통학 학인 스님 중 성적이 우수하거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스님에게도 장학금이 지급된다.

입학을 희망하는 스님은 입학원서와 기본교육기관 졸업증명서 등 입학서류와 함께 면접 및 구술시험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향후 공부 및 수행계획을 포함한 자기소개서와 제시된 10개 논술 문항 중 2개를 선택해 서술한 자료다. 자세한 사항은 고운사 홈페이지(http://gounsa.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입학식은 2020년 3월28일 토요일 오후2시이다. (054)832-6936
 

고운사 화엄승가대학원에서 제시한 논술 문항

1. 초기불교의 깨달음인 4성제와 대승불교의 깨달음인 반야바라밀에 대하여 비교 논술하시오.

2. 팔정도와 육바라밀을 통한 실천적 불교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3. ..혜 삼학과 그 연계성에 대하여 팔정도를 중심으로 논술하시오.

4. 초기불교와 대승불교그 특징과 연결성을 논술하시오.

5. 간화선과 위빳사나 수행을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논술하시오.

6. 구사론의 오위수행을 초기불교 <초전법륜경>을 대비하여 설명하고유식의 오위수행과 비교 논술하시오.

7. <구사론>에서 말하는 견도와 선불교의 깨달음인 견성을 비교 논술하시오.

8. 초기불교 부파불교까지의 아라한 수행과 금강경의 대승 아라한 수행을 비교 논술하시오.

9. 대승보살의 연민심과 공성(空性)의 자각을 보살초지의 입장에서 설명.논술하시오.

10. 디가 니까야의 <사문과경>(沙門果經 D2)과 <금강경>, <십지경>의 수행차제를 비교하여 그 공통점과 일관성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오위수행(五位修行) : 자량위.가행위.견도위.수도위.무학위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