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아사리회 창립 후 첫 심포지엄 및 학술대회 개최

조계종 교육아사리회(회장 금강스님)는 창립 후 첫 심포지엄 및 학술대회를 10월30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국제회의장에서 열고 승가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조계종 교육아사리회(회장 금강스님)는 창립 후 첫 심포지엄 및 학술대회를 10월30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국제회의장에서 열고 승가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조계종 교육아사리회(회장 금강스님)는 창립 후 첫 심포지엄 및 학술대회를 10월30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국제회의장에서 열고 승가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교육원장 진우스님이 함께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심포지엄 발제자로 나선 교육아사리회 부회장 현견스님(동국대 강사)은 한국불교의 한계점을 언급하며 교육아사리의 역할과 방향을 제안했다. 현견스님은 우선 교육아사리 역할로 한국불교 수행 및 교리체계의 매뉴얼 만들기를 꼽았다.

“한국불교를 ‘통불교’라고 하지만 그 이름에 걸맞는 수행체계 및 이론체계가 존재하지 않다”는 스님은 “남방불교는 고승대덕이 됐든 금방 출가한 사미가 됐든 통일된 교리와 가르침을 펼치고 있다고 한다면 한국불교는 교리해석도 제각각이며 중구난방”이라고 지적했다.

현견스님은 “티베트불교가 체계적인 불교수행법 및 교리체계를 갖고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처럼 우리도 현대어로 매뉴얼에 입각한 수행법을 만들어야 한다”며 교육아사리 스님들의 역할을 강조했다.

교육원장 진우스님은 “부처님 말씀 중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담은 기초교리만 제대로 알아도 스님 노릇하기에 충분한데, 우리는 기초교리도 제대로 정립되지 않아, 통일된 교육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공감한다”며 “기초교리를 한글화해 동일한 내용으로 승가교육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아사리회장 금강스님은 “기본교육기관 교과개편 과정에서 교수사 부족할 때 교육아사리 스님들이 체계적인 교육, 광범위한 교육을 하는데 기여했다”며 “8대 교육원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교육아사리 스님들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교육원장 스님은 “출가연령이 높아진 만큼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시켜줌으로써, 출가자가 자기 수행과 포교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교학 내지 불교 전반에 걸쳐 학식과 수행력을 갖춘 교육아사리 스님들을 중심으로 여러 계층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또 “교육의 질을 향상하고, 교육기관 효율화도 첨예한 문제”라며 “조심스럽긴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든지 공통분모를 찾아내 결론이 나면, 어떠한 일이 있어도 바로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교육아사리 스님들은 사회현상을 불교적으로 해석하는 취지에서 ‘발전적 한일관계에 대한 불교적 제안’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열었다. 스님들은 이날 일본 무역제재 이후 악화한 한일관계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에 대해 논의했다.

중앙승가대 교수 자현스님은 ‘애증의 한일관계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발표했고, 봉녕사 금강율학승가대학원 연구과정 유정스님이 ‘한일관계, 불교의 해법은 없는가-계율 수용의 변천사 중심으로’를 주제로 고찰했다. 불학연구소장 정운스님은 불교적 관점에서 ‘동북아시아, 갈증과 증오를 넘어 화해로 가는 길’에 대해 논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