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영 작가 트위터 캡쳐. 종립학교관리위원회 스님들 회의 사진에 종정예하 사진 부분을 지우고 '자유한국당' 문구를 합성한 사진을 게재했다. 황교안 삭발 사진 등을 함께 올려 스님들로부터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소된 상태다.
공지영 작가 트위터 캡쳐. 종립학교관리위원회 스님들 회의 사진에 종정예하 사진 부분을 지우고 '자유한국당' 문구를 합성한 사진을 게재했다. 황교안 삭발 사진 등을 함께 올려 스님들로부터 명예훼손 등 혐의로 피소된 상태다.

조계종 종립학교관리위원장 혜일스님과 중앙종회 사무처장 호산스님이 자신의 합성사진을 SNS에 올려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공지영 작가를 고소했다.

혜일스님과 호산스님은 926공지영 작가가 스님들이 회의하는 사진에 자유한국당문구를 합성한 사진과 자유한국당 관계자들이 삭발한 사진을 동시에 게재해 잠시 웃고 가시죠라는 제목을 달아 스님들을 웃음거리로 만들었다게시글을 본 이들이 스님들에게 자유한국당과의 관계를 묻거나 조롱어린 댓글을 다는 등 비방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혔다.

스님들은 무엇보다 자유한국당문구가 있는 부분은 본래 종단의 신성을 상징하며 종통을 승계하는 종정 예하 사진과 교시가 부착된 위치라며 사진과 교시를 지우고 문구를 합성한 사진을 여과 없이 게시한 행위는 일반인으로 하여금 오인을 사게 만들었을 뿐 아니라 명예 훼손 및 저작권 침해 위반 행위로 볼 수 있다고 했다.

공지영 작가는 920일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SNS잠시 웃고 가시죠라는 제목으로 3장의 사진을 함께 게재했다. 본지 종립학교관리위원회 회의 기사 사진 원본에 자유한국당문구를 합성한 사진과 함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삭발 사진과 한국당 공천 받으려면 삭발해야 한다더라는 제목의 기사를 캡쳐한 사진 등이다.
 

공지영
공지영 작가의 두번째 트위터 캡쳐. 사과했지만 합성한 사진을 그대로 노출시킨 뒤 삭제했다.
사진 원본
본지가 촬영해 보도한 사진 원본. 합성한 사진과 달리 가운데 상단에는 종정예하 사진과 교시가 걸려 있다.

해당 사진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댓글이 달리자 공지영 작가는 트위터에 올린 사진 1장을 삭제했다. 그러나 사진이 합성이 아니라 현 조계종 스님들 회의 장면이라 하네요. 사과드리고 곧 내리겠습니다. 상처 받으신 거 사과드립니다라는 글과 함께 또 다시 문제가 된 합성 사진을 다시 한번 게재했다. 해당 트위터 게시물은 현재 삭제된 상태지만 페이스북 등에 문제 사진은 버젓이 남아있는 상태다.

이에 대해 종관위는 9월27일 회의를 열고 게시물을 삭제하고 말고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진정어린 사과가 우선이라며 사진 저작권자인 불교신문과 상의해 법적 대응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본지 또한 공지영 작가의 사진 무단 도용에 대한 법적 대응을 검토중이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