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일연 삼국유사 학술문학제로 의미 더해

일연스님 추모다례재에서 법문중인 은해사 주지 돈관스님.
8월8일 군위 인각사 일연스님 추모다례재에서 법문중인 은해사 주지 돈관스님.

군위 인각사(주지 정화스님)는 지난 8월8일 경내 국사전 앞 광장에서 우리민족의 정신문화를 집대성해 삼국유사를 집필한 보각국사 일연큰스님 730주기 추모다례재를 봉행했다.

추모다례재는 삼국유사의 저자 일연스님을 추모하고 민족문화 유산과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기 위해 매년 열리고 있다. 다례재에는 제10교구본사 은해사 주지 돈관스님, 종회의원 덕관스님(불굴사 주지), 김영만 군위군수, 이연화 은해사신도회장 등 300여 명의 사부대중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다례재에서 은해사 주지 돈관스님은 “인각사는 고려시대 보각국사 일연큰스님께서 한국 불교의 역사와 문화를 기록한 삼국유사를 저술한 사찰로 우리 불자들과 수행자들에게는 마음의 고향과 같은 곳”이라며 “오늘 행사를 통해 자기성찰과 하심의 계기를 삼으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인각사 주지 정화스님은 “오늘 우리는 책속의 삼국유사로서 만족하는 것이 아닌 삼국유사의 내용을 책 밖으로 끄집어내어 완전히 우리의 것으로 만들어 현대의 우리문화를 재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2019 일연 삼국유사 학술문학제’ 학술논문공모 시상식을 진행해 총무원장상에 김은령 영남대교수를, 일연학연구원 이사장상에 정성준 위덕대학교 초빙교수를, 군위군수상에 이대형 동국대학교 조교수를 시상했다.
 

일연스님 추모다례재에서 봉행사를 전하는 인각사 주지 정화스님.
일연스님 추모다례재에서 봉행사를 전하는 인각사 주지 정화스님.
일연 삼국유사 학술문학재 시상을 진행하는 은해사 주지 돈관스님.
일연 삼국유사 학술문학제 시상을 진행하는 은해사 주지 돈관스님.
식전행사로 진행된 청아전통예술회의 선비춤 공연.
식전행사로 진행된 청아전통예술회의 선비춤 공연.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