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 화엄사 화엄법회에 400여명 운집

화엄법회
삼복더위가 한창인 8월3일 화엄사에서 열린 화엄법회에는 법회 개설 후 최대인 400여명이 참석했다. 

펄펄 끓는 가마솥 더위속에 부처님 말씀을 전하는 시원한 법문이 펼쳐졌다.

지난 8월3일 조계종 제19교구본사 화엄사(주지 덕문스님)에서 열린 화엄법회는 삼복더위와 법회와의 한판 승부를 연상케했다.

이날 제19교구장 덕문스님이 법상에 오른 시각은 한낮의 더위가 절정을 이루는 오후1시였다. 요즘 한반도의 삼복더위는 계곡이 깊은 산중사찰도 피해갈 수 없다. 점심공양을 마치고 뙤약볕 아래 화엄원 앞마당을 가로지르는 인파가 줄을 잇더니 법회장이 입추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가득하다. 무더위도 법회에는 기를 펴지 못한 것이다.

법회가 열린 화엄원에는 인천 영은사 선재불교대학 재학생들을 비롯해 구례, 순천, 여수 등 지역에 거주하는 불자와 사하촌 상가주민, 국립공원 관리공단 직원, 그리고 여름휴가차 사찰을 찾은 참배객, 등산객 등 족히 400여명이 넘게 모였다.
 

8월 화엄법회 초청법사 덕문스님
8월 화엄법회 초청법사 덕문스님.

이날 초청법사로 법상에 오른 덕문스님은 아침 저녁으로 옷을 갈아입는 도반스님 이야기로 법문을 시작했다.“순간 순간 죽음을 놓치지 않고자 정진하는 도반이 있습니다. 그 스님은 언제 가더라도 마음뿐 아니라 몸도 흐트러지지 않고자 매일 옷을 깨끗하게 갈아입습니다. 전국의 사찰마다 백중기도가 한창입니다. 백중을 앞두고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는 불자로 거듭나기 위해 죽음을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더불어 덕문스님은 죽는 순간 부처를 생각해야한다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자비심을 잃지 말고 겸손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에서 새벽부터 화엄사를 향한 정재구 거사는 죽음을 멀리 남의 일로 생각하지 말고 항상 지나온 삶을 점검하라는 스님의 말씀에 온몸으로 서늘한 기운을 느꼈다자비와 겸손을 잃지않는 불자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화엄사는 매달 첫째 토요일 오후1시 경내 화엄원에서 전국의 명사를 초청해 화엄법회를 봉행하고 있다.
 

삼복 무더위에 열린 화엄법회에 최대인파가 모였다
8월 화엄법회 후 참가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