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대상 - 와다 도쿄대 명예교수, 실천대상 - 중앙응급의료센터
문예대상 - 임영웅 연극 연출가, 김우창 고려대 명예교수 공동수상

만해축전추진위…제23회 만해대상 8월12일 시상식

제23회 만해평화대상 수상자인 와다 하루키 일본 도쿄대 명예교수.
제23회 만해평화대상 수상자인 와다 하루키 일본 도쿄대 명예교수.

한·일간의 문제 해결에 앞장서온 와다 하루키(和田 春樹) 일본 도쿄대 명예교수가 제23회 만해평화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또한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가 만해실천대상을, 임영웅 연극 연출가와 김우창 고려대 명예교수가 만해문예대상을 수상한다. 만해축전추진위원회(위원장 종호스님)는 만해 한용운스님의 뜻을 잇기 위한 ‘제23회 만해대상’ 수상자로 4명을 선정했다고 지난 7월15일 밝혔다.

평화대상 수상자인 와다 하루키 일본 도쿄대 명예교수는 한일간 골이 깊은 식민지배와 화해 문제 해결을 위해 앞장서온 일본의 대표적인 진보지식인이다. 와다 교수는 일본의 한국 강제병합 100주년을 맞은 지난 2010년 5월 한일 양국 지식인 214명이 병합조약이 불의 부당했으며 당초부터 원천무효라고 선언한 공동성명 발표를 주도했다. 이는 전례 없는 양국 지식인 공동성명이었다.
 

만해실천대상 수상자인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원장 정기현).
만해실천대상 수상자인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원장 정기현).

실천대상 수상자인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정기현 원장, 문성우 센터장)는 우리 국민에겐 ‘공기’나 ‘물’ 같은 존재였지만 올해초 설연휴 윤한덕 전 센터장(1968~2019년)의 갑작스런 순직으로 그 존재 가치가 조명된 바 있다.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는 ‘아무리 작은 병원의 응급실에 가더라도 살아날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는 윤 전 센터장의 뜻을 실천하기 위해 지금 이 순간도 쉼 없이 애쓰고 있다.
 

만해문예대상 공동수상자인 임영웅 연극 연출가.
만해문예대상 공동수상자인 임영웅 연극 연출가.

문예대상 공동수상자인 임영웅 연극 연출가는 연극에 대한 사랑과 뚝심으로 반세기 동안 무대를 지키며 성공적인 작품들을 만들어 냈다. 그는 원작을 한 글자도 훼손하지 않는 정통파 연출가로 수많은 스타를 배출했다. 연출가협회장과 연극협회 이사장을 지냈고 대한민국 문화예술상, 동랑연극상, 이해랑연극상, 파라다이스상 등을 수상했다. 2016년에는 문화예술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금관문화훈장을 받은 바 있다.

또 다른 문예대상 수상자인 김우창 고려대 명예교수는 문학평론가로도 활동해 1977년 첫 평론집 ‘궁핍한 시대의 시인’을 출간한 뒤 인문학 전반을 아우른 비평 이론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에 대한 섬세한 독해와 품격 높은 문체가 돋보이는 평론을 잇달아 발표하면서 한국 비평 문학을 이끌어왔다. 특히 만해스님의 삶과 문학을 깊이 있고 중후하게 다룬 평론으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만해문예대상 공동수상자인 김우창 고려대 명예교수.
만해문예대상 공동수상자인 김우창 고려대 명예교수.

한편 2019년 만해축전은 오는 8월11일부터 14일까지 4일동안 ‘자유·평화’라는 주제로 만해마을 등 인제군 일원에서 열린다. 8월11일 만해대상 23주년 기념 만해축전 전야제 및 홍보공연 등으로 시작된다.

만해축전 기간 동안 제21회 전국고교생 백일장, 제17회 님의침묵 서예대전, 제8회 님의 침묵 전국백일장 등 문화예술 경연대회 및 학술세미나, 지역 대동제 행사로 문화예술 공연 및 전시, 체육대회 등이 다채롭게 열린다. 만해축전의 백미인 만해대상 시상식은 오는 8월12일 오후 2시 인제 하늘내린센터 대강당에서 열린다.

만해대상은 평화대상, 실천대상, 문예대상 등 총 3개분야에서 전세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을 뽑는 상이다. 상금은 각 부문별로 1억원이다. 역대 수상자로는 만델라 전 남아공 대통령, 달라이 라마, 정주영 전 현대그룹 회장, 김대중 전 대통령, 함세웅 신부, 마리안느 스퇴거 전 소록도 간호사, 고은 시인, 조정래 소설가, 모옌 노벨문학상 수상자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