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정광중학교에서 학적부 확인
1947년 9월 목포 정광중학교에 입학
외국어 100점 등 성적도 매우 우수
“1948년 광주로 이전하며 전학한 듯”

법정스님이 1947년 정광중학교(설립은 1946년 목포시 무안동 정광사에 함)에 입학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학적부. 본지가 ‘법정스님 열반 10주기 특별기획 - 무소유의 향기를 찾아서’연재기사 취재과정에서 확인했다.
법정스님이 1947년 정광중학교(설립은 1946년 목포시 무안동 정광사에 함)에 입학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학적부. 본지가 ‘법정스님 열반 10주기 특별기획 - 무소유의 향기를 찾아서’연재기사 취재과정에서 확인했다.

‘무소유의 향기’의 가르침을 남긴 법정스님이 초등학교 졸업 후 고향인 해남을 떠나 목포로 중학교를 다니는 유학생활을 불교 종립학교인 정광중학교에서 하며 불교와 자연스럽게 친해진 사실이 확인됐다.

본지는 지난 4월부터 ‘법정스님 열반 10주기 특별기획 - 무소유의 향기를 찾아서’라는 연재를 취재하는 과정에서 광주에 위치한 정광중학교에서 법정스님의 중학교 학적부를 확인했다. 

그동안 법정스님은 여러 책을 통해 중고등학교 통합 6년 과정의 목포상업학교를 나닌 것으로 알려져 있었고, 제자들에게는 자신의 과거 행적에 대해 함구해 왔었다. 다만 몇 몇 스님들만 정광중학교에 다닌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이번에 학적부가 확인돼 언론에 공개되기는 처음이다.

정광중학교가 협조해 준 연혁에 따르면 “1946년 1월 10일. 만암(송종헌)스님 발기로 5대 본사(백양사, 대흥사, 선암사, 화엄사, 송광사) 토지 출연(108,876)으로 법인 및 중학교 설립 합의. 1946년 3월 1일. 목포시 무안동 3번지 정광사에서 정광중학교 개교. 1946년 9월 24일. 3년제 중학교 인가(중학교 초대교장 만암스님 추대)-허인용 선생 직무대행.”으로 파악됐다.

목포에서 개교 할 당시 주소는 ‘목포시 무안동 3번지’였으며 위치는 현재 정광정혜원이 있는 주소(전남 목포시 무안동 3-1)와 인접한 지역이었다.

학적부에는 스님의 한문 속명과 생년월일과 본적 및 우수영 국민학교(초등학교) 졸업관계가 명시돼 있다. 또한 중학교 1학년 재학시절 성적도 확인할 수 있었다.

성적표에는 국어 98점, 사회생활 98점, 수학 98점, 과학 90점, 체육과학 86점, 실과 88점, 음악 80점, 외국어 100점, 미술 80점 등 성적이 우수한 것으로 확인돼 학과개평(성적)도 ‘우(優)’ 평점을 받았으며 인물개평(인품)도 ‘갑(甲)’, 종합개평(종합평점)도 ‘우(優)’ 평점을 받은 수재였다.

특히 초등학교 시절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었다고 알려져 있으나 중학교 재학 시절 성적이 98점으로 나와 수학적인 재능도 매우 우수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법정스님은 1946년 정광중학교가 설립 된 것으로 유추해 볼 때 당시 2회생으로 입학해 이듬해 목포상업학교로 전학을 한 것으로 보인다. 전학 후인 그 다음해인 1948년 정광중학교는 광산군 송정읍 선암리 1번지(현 광주광역시 광산구 송정동)로 이전을 한 후 1987년 현재 광주광역시 광산구 소촌동으로 이전했다.

정광중학교 교법사 영일스님은 “스님이 열반에 들었을 때도 학교 차원에서 동문이었던 스님의 원적을 추모하는 현수막을 내건 적이 있다”며 “학교가 광주로 이전하며 전학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남정연 정광중학교 교장은 “한국불교에 큰 족적을 남긴 법정스님이 정광중학교에서 공부하셨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어서 기쁜 마음이며 스님의 올곧은 가르침과 사상이 널이 전해지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