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5월30일 쌍계총림 쌍계사에서 제62차 회의를 열고 문화재구역입장료와 관련해 강력히 대응해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6월중 조계종단 입장문 발표계획
‘오해 바로잡기’ 대국민 홍보 추진
민주노총 조계종지부에 우려 표명

최근 언론방송의 문화재구역입장료에 대한 부정적 보도와 관련해 조계종이 적극적 대응에 나선다. 조계종 총무원은 5월30일 쌍계총림 쌍계사에서 열린 제62차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 회의에서 문화재구역입장료와 관련한 입장문 발표와 대응 계획을 설명했다.

총무원은 29일 종무회의에서 입장문안을 마련했으며, 이날 교구본사주지협의회의 의견 수렴을 비롯해 종단내 의견을 종합해 6월중 종단의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입장문은 △ 문화재 보존을 위한 불교계 노력 △정부에 의해 일방적으로 사찰 토지가 무단으로 편입돼 받아온 종교 및 수행활동 침해와 사유재산권 침해 △문화재구역입장료를 사회적 논란거리로 전락시킨 정부 책임 △동의를 구하지 않고 편입한 사찰 토지에 대한 자원공원 해제 등을 담을 것으로 알려졌다. 

내용의 수위도 상당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문화재보호법에 의해 징수하고 있는 합법적 문화재구역입장료에 대한 국민들의 오해를 불식시키는 등의 대사회 홍보활동으로 이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교구본사주지 스님들은 지역과 사찰의 노력과 더불어 종단적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화엄사 주지 덕문스님은 “늦은감은 있지만 환영한다”며 “종단의 입장문이 보다 설득력을 얻기 위해서는 충분한 근거자료가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일회성 대응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대응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종단내 전문부서 및 인력 배치 등도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곡사 주지 원경스님은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문화재구역입장료를 징수하고 있는데 유독 우리나라에서 폐지론이 대두되고 있는 것은 많은 오해가 존재하기 때문”이라며 “자연공원 사찰구역 탐방객을 대상으로 한 이용료와 사찰구역 입장료를 분리해서 징수하는 방안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백양사 주지 토진스님은 “불교와 사찰이 너무 경제적인 부분에만 치우친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입장문 내용에 있어서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제62차 교구본사주지협의회 회의에서는 문화재구역입장료, 백만원력 결집불사, 조계종노조 등 종단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종단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백만원력 결집불사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하겠다는 뜻도 모았다. 지역별 대법회가 지역 불자들의 원력 결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백년대계본부가 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자칫 불자들의 원력을 모으기 위한 불사가 자칫 분담금 형태로 변질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우려의 뜻도 전했다. 

조계종노조와 관련해서는 종단이 분명한 입장을 정해 일관성 있고 강력하게 대응해 갈 것을 주문했다. 이밖에도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조계종 추천 위원들이 포함되지 않은채 밢표된 것에 대한 우려도 표명했다.

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오는 7월23일 오후1시 제2교구본사 용주사에서 차기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는 회장 원경스님(마곡사), 부회장 진화스님(송광사), 덕문스님(화엄사)와 법주사 정도스님, 수덕사 정묵스님, 동화사 효광스님, 은해사 돈관스님, 쌍계사 원정스님, 범어사 경선스님, 고운사 자현스님, 금산사 성우스님, 백양사 토진스님, 관음사 허운스님, 선운사 경우스님 등이 참석했으며, 총무원 총무부장 금곡스님 등이 배석했다.

제62차 교구본사주지협의회에 참석한 교구본사주지 스님들이 회의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