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이주민들의 공연

강화 전등사(주지 승석스님)는 지난 26일 경내에서 이주민문화축제 ‘아시아는 친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베트남, 네팔, 캄보디아, 스리랑카, 미얀마, 태국 등 10여 개국 수도권지역 이주민 10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경내에는 나라별 문화공연과 무료진료, 한국문화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졌다. 우즈베키스탄, 대만, 터키의 전통악기 협연을 시작으로 베트남 민속무용, 한국전통무용 등이 공연됐다. 또 네팔, 방글라데시 줌머 족 민속춤, 몽골 마두금 연주와 전통춤, 태국, 스리랑카 전통문화, 생동감 크루의 비보이 공연 등 다채로운 볼거리를 선보였다.

의료봉사도 함께 진행됐다. 동국대 한방병원 무료진료 외에도 경찰병원 정형외과, 치과, 비뇨기과, 이비인후과, 가정의학과 의사들과 물리치료사들이 이주민들의 건강을 살폈다. 또 동방대학원 대학의 위락치유법, 주재희 약손 봉사단의 발 마사지도 참가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다. 템플스테이 단주 만들기, 전통매듭 만들기, 팔모 등 만들기, 한국전통혼례복 입기 등 체험행사에도 참가자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참가한 몽골인 옥트밧 씨는 “많은 것을 준비해주셔서 진료도 받고 이것저것 많은 것을 체험했다”면서 “내년에는 친구들을 많이 데려오겠다”고 말했다. 또 베트남에서 온 완 씨는 “친구가 함께 가자고 해서 왔는데 점심도 맛있고 공연도 아주 재밌다”며 “내년에도 다시 올 것”이라고 말했다.

전등사를 찾은 1000여 명의 이주민들에게 점심공양을 대접한 주지 승석스님은 “우리는 모두 이 세상으로 온 이주민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왔다고 텃세를 부리거나 늦게 왔다고 배척을 하는 것이 옳지 않다”며 “서로를 보듬고 아끼면서 축제를 맘껏 즐겼으면 한다”고 말했다. 

전통매듭 만들기를 체험하는 참가자들.
119 안전체험을 하는 모습.
한복을 입고 기념촬영을 하는 참가자들의 모습.
베트남 이주민들이 전통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한국전통춤 공연도 무대에 올랐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