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3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봉행

불기 2563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이 5월12일 조계종 총본산 조계사에서 봉행됐다. 진제 종정 예하와 원로회의 의장 세민스님, 총무원장 원행스님 등 종단 지도자와 사부대중 1만여명이 참석했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등 이웃종교계 인사와 직업병 피해자 고 황유미 씨 아버지 황상기 씨, 태안화력발전소 청년노동자 고 김용균 씨 어머니 김미숙 씨, 스텔라데이지호 실종 선원 가족 이영문‧윤미자 씨, 서울의료원 간호사 고 서지윤 씨 가족 최영자‧서희철 씨, 나눔의집 이옥선 할머니 등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심을 찬탄하고 내가 아닌 남을 위해 보살도를 세우기 위한 사부대중 목소리가 곳곳에 울러 퍼졌다. “화합이라는 백만등불로 정토세상을 만들어 나가자”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 선언에 1만 여 사부대중은 세상 힘들고 험난한 곳마다 불심의 회향으로 멈추치 않고 정진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불기 2563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이 오늘(5월12일) 서울 조계사에서 봉행된 가운데 불자들은 물론 이웃 종교계와 시민, 사회적 약자부터 정치계 인사까지 1만여 명이 동참해 눈길을 끌었다.

진제 종정예하의 법어.

증명법사로 나선 진제 종정예하는 이날 어려운 이웃을 위한 자비심 펼칠 것을 강조하는 법어를 내렸다. 진제 종정예하는 “나만이 아닌 우리를 위해 동체(同體)의 등(燈)을 켜고, 내 가족만이 아닌 어려운 이웃들과 자비(慈悲)의 등(燈)을 켜고, 국민 모두가 현재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 희망(希望)의 등(燈)을 켜 나가자”며 “모든 불자와 국민, 그리고 온 인류가 참나를 밝히는 수행으로 지혜와 자비가 가득한 행복한 가정, 아름다운 사회, 평화로운 세계를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총무원장 원행스님 또한 무차정신으로 사부대중 모두가 ‘화합’이라는 백만등불을 위해 진력할 것을 당부했다. 총무원장 스님은 “삶이 힘들고 험난할 때마다 일심으로 기도하고 어려움을 함께 이겨낸 것처럼 이제 만년의 정토를 위해 화합(和合)이라는 백만등불을 밝혀야 할 때”라며 “화합은 우리를 불필요한 괴로움에서 벗어나게 하고 편안함을 만드는 출발점이요 종착점이니 우리 모두가 누려야 할 편안함에 이를 때까지 쉼 없이 정진하면서 백만원력(百萬願力)이라는 등불로 우리 국토를 환하게 밝히자”고 당부했다.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봉축사를 하고 있다.

이에 화답하듯 문재인 대통령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대립과 언쟁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화쟁 사상, 서로 다른 사상을 가져도 화합하는 불교의 원융회통 정신이 어느 때보다 우리에게 필요한 때”라며 “나라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불교가 자비와 평등을 실천하며 국민에게 큰 힘이 돼 준 것처럼 앞으로도 힘이 돼 달라”고 답했다.

이날 열린 봉축법요식에는 불법 홍포와 불교 발전에 앞장선 불자들 공로를 치하하는 ‘불자대상’ 시상식도 함께 열렸다.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올해 불자대상에 선정된 홍윤식 동국대 명예교수, 만화가 이현세, 김병주 전 국군불교총신도회장, 방송인 전원주 씨 등에게 상패와 상금을 수여했다.

불자를 대표해 이기흥 중앙신도회장은 또한 발원문을 통해 “백만 서원의 원력과 밝은 지혜의 힘으로 소외된 이웃, 편견과 차별로 아파하는 중생, 가난과 질병으로 신음하는 모든 생명을 내 몸과 같이 여기며 정진하겠다”고 서원했다.

올해의 불자대상 수상자들. 사진 왼족부터 이현세 만화가, 김병주 전 국군불교신도회장, 방송인 전원주씨, 홍윤식 동국대명예교수.

법요식에는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등 이웃종교계 뿐 아니라 직업병 피해자 고 황유미 씨 아버지 황상기 씨, 태안화력발전소 청년노동자 고 김용균 씨 어머니 김미숙 씨, 스텔라데이지호 실종 선원 가족 이영문‧윤미자 씨, 서울의료원 간호사 고 서지윤 씨 가족 최영자‧서희철 씨, 나눔의집 이옥선 할머니 등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윤종원 청와대 불자회장, 정세균, 주호영, 나경원 국회의원 등 정계 인사도 대거 참석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윤성이 동국대 총장, 김상규 공무원불자연합회장 등도 조계사를 찾았다.

법요식은 청의동자와 홍의동녀가 도량을 청정하게 하고 장엄하는 도량결계를 시작으로 부처님께 여섯가지 공양물을 올리는 육법공양, 북과 종을 울리는 명고와 명종, 증명법사 등단, 삼귀의, 우리말 반야심경, 관불, 찬불가, 헌촉, 헌향, 헌다, 헌화 축원, 등으로 진행됐다.

원로의장 세민스님과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어린이들에게 마정수기를 하고 있다.
고 김용군씨의 어머니가 헌화를 하고 있다.
나눔의 집 이옥선 할머니가 헌화를 마친후 대중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이종만씨가 이끄는 오케스트라단과 성악가들이 봉축가를 선사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