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태산 영국사는 지난 6일 지역 주민들의 안녕과 마을의 발전을 기원하는 은행나무 당산제를 개최했다.

충북 영동 천태산 영국사(주지 진광스님)가 한식을 맞아 지난 6일 천연기념물 제233호로 지정된 영국사 은행나무 앞에서 당산제를 개최했다.

이날 당산제에는 영국사 스님들과 신도, 충북파라미타청소년협회 회원, 탐방객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주민들의 안녕과 마을의 발전, 그리고 풍년을 발원했다. 또 참석자들은 은행나무 주변에 막걸리를 뿌려주며 무병장수를 기원했다.

영국사 주지 진광스님은 “오랜 세월 천태산과 영국사를 지켜온 은행나무에서 지역 주민과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당산제를 열게 되어 매우 뜻 깊다”며 “당산제에 참여한 공덕으로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영국사 은행나무는 1970년 천연기념물 제223호로 지정됐으며 수령 1200여 년으로 추정된다. 높이 31.4m, 가슴높이 둘레가 11.54m에 달한다. 은행나무는 전쟁 등 나라에 큰 일이 터질 것을 미리 알리는 울음소리를 내는 등 영험한 기운이 있다는 전설이 전해오고 있다.

한편 이날 충북문화유산지킴이와 충북파라미타청소년협회는 영국사 템플스테이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