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량수경 친문기

정공법사 강술
유승부 거사 편집
무량수여래회 편역

비움과소통

정공법사 강술 유승부 거사 편집 무량수여래회 편역 비움과소통

아미타불은 극락의 부처님이다. 불교의 천국에 해당하는 서방정토(西方淨土)를 주재하며 수명이 무한하다 해서 무량수불(無量壽佛)이라는 별칭을 갖는다. 사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극락전이나 무량수전은 아미타불이 계시는 법당이란 뜻이다. 아미타불의 이름을 지극한 마음으로 부르면 극락왕생할 수 있다는 것이 동아시아에 널리 퍼진 정토신앙이다. 모든 인간에게 살아서의 마지막 꿈은 평화로운 죽음일 것이다. 중국의 근현대 스님인 정공법사가 강술(講述)한 <무량수경 친문기(親聞記)>는 죽기 전 부처가 되어 영원한 안식을 얻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무량수경의 ‘풀네임’은 <불설대승무량수장엄청정평등각경(佛說大乘無量壽莊嚴淸淨平等覺經)>. <무량수경 친문기>는 중국의 하련거 거사(夏蓮居, 1886~1965)가 <무량수경>의 요점을 풀이한 책으로 국내에서 번역된 것 가운데 가장 상세한 무량수경 해설서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나온 신간은 정공스님이 1992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설한 <무량수경> 법문을, 스님에게서 큰 은혜를 입었다는 유승부 거사가 엮은 것이다. 카세트테이프로 무려 60권 분량이다.

무시무시한 두께를 자랑하지만 요지는 간명하다. ‘이 마음이 그대로 부처가 되고(是心作佛), 이 마음이 그대로 부처(是心是佛)’라는 것. 책의 부제도 ‘가장 쉽고 빨리 윤회 벗어나 성불하는 길’이다. 편역(編譯)은 수행단체인 무량수여래회가 맡았다. 매월 3회 이상 전국 사찰에서 정기 염불철야정진법회를 봉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