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무원 사회부 ‘불교시민사회단체 공모사업’ 진단

종단에서 지난 2001년부터 진행 중인 불교시민사회단체 공모사업이 교계 안팎에서 호평을 얻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종단의 지원을 받고 문화나눔에서 개최한 ‘이주 근로자 한국어 말하기 대회’ 모습. 사진제공=문화나눔.

종단이 지난 2001년부터 시행 중인 ‘불교 시민사회단체 공모사업’이 교계 안팎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가운데 단편적인 지원에 머무르는 점은 보완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조계종 총무원 사회부는 창의적이고 실천 역량이 뛰어난 교계 시민사회단체 프로그램을 선정해 예산 지원을 해주는 공모사업을 18년 째 펼치고 있다. 지금까지 총 55개의 단체 117개 사업이 혜택을 입었다.

종단의 공모사업은 침체된 있는 시민사회단체 활동에 ‘단비’와 같은 존재라는 게 활동가들의 평가다. 실제로 대다수의 교계 시민사회단체들은 재정적 어려움으로 사업을 추진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종단의 지원으로 이주 노동자들의 한국어 교육을 비롯해 말하기 대회 사업을 진행한 ‘문화나눔’의 하기완 다문화부장은 “단체가 자체적으로 예산을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와 같은 종단의 도움은 활동하는데 큰 힘이 된다”며 “이를 통해 단체가 계획 중인 또 다른 사업을 이어나갈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고 강조했다.

평소 교계에서 활성화되지 못했던 의미 있는 사업들이 추진되는 성과도 얻고 있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가정폭력과 성폭력 피해여성들을 대상으로 마음 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한 사단법인 자비신행회 ‘쉼 충전 사업’이 대표적으로 꼽힌다.

김영섭 자비신행회 사무처장은 “공모사업 덕분에 시민단체가 하기 어려운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며 “프로그램 참가자들에게도 호평을 받는 등 의미 있는 사업을 교계 시민단체가 펼침으로써 불교의 이미지 상승효과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아쉬운 의견도 들린다. ‘일회성’에 그치는 지원보단 종단에서 필요한 사업을 선정하고 이에 맞는 장기적인 투자를 해주는 게 효율적이라는 주장이다. 공모사업에 선정된 한 교계 단체 관계자는 “물론 많은 단체들이 골고루 혜택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선정 단체를 줄이고 중요한 사업에 지원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한편 사회부는 ‘2019년 불교시민사회단체 사업 공모’를 오는 18일부터 27일까지 시행한다. 전국 법인 및 비영리 불교시민사회단체가 2019년 4월부터 10월까지 진행하는 사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사업 부문으로는 △사회복지, 사회적 약자, 이주민, 환경, 종교평화, 남북평화, 국제교류, 재생에너지 등 지정분야 △경제, 생명, 여성 등 비지정분야 △2개 단체 이상이 함께하는 연대협력분야로 나뉜다. 최소 3년 전 공모에 선정됐던 사업도 자부담이 50% 이상이라면 지원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자체평가’ 부문이 신설돼 심사에 반영될 예정이다.

조계종 홈페이지(www.buddhism.or.kr)에서 사업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단체증명서류 등과 함께 총무원 사회부로 제출하면 된다. 우편이나 이메일(sylee@buddhism.or.kr) 모두 접수 가능하다. 결과는 4월 초 단체별 개별 통보 및 조계종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