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종교 지도자 포럼'서 강조

이영경 동국대 교수가 2월14일 열린 종교 지도자 포럼에서 '국립공원 정책과 전통사찰의 가치'를 주제로 강연했다.

“1000년이라는 시간 동안 사찰에 거주하며 사찰과 그 주변 숲을 지켜온 스님과 전통사찰은 이제라도 전통사찰보존지가 소속된 국립공원 공동 관리에 대한 권한을 제대로 인정받아야 한다. 국립공원이 단지 자연유산이 아닌 역사와 문화가 살아있는 복합유산으로 내려올 수 있던 데는 불교계 기여가 크다. 지금부터라도 한국 불교가 갖고 있는 전통사찰 장점과 특성을 알려 국가의 자연문화유산 정책을 선도해나가야 한다.”

이영경 동국대 조경학과 교수가 지난 14일 열린 ‘2019 종단 지도자 포럼’에서 “사찰을 규제 대상으로만 보는 수직적 국립공원 관리 정책에 대해 지금부터라도 목소리를 내야 한다”며 “이제부라도 정부가 사찰을 동등한 파트너로 인식하고 복합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보존할 수 있도록 종단이 적극적이고 선제적 대응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립공원 정책과 전통사찰의 가치’를 주제로 강연한 이 교수는 때마다 불거지고 있는 국립공원 내 전통사찰 문화재관람료 징수 논란에 대해 종교적 이해가 부족한 사회적 인식, 존중 없는 국가 정책이 가장 큰 문제라고 꼽았다.

이 교수는 “2018년 이후에만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문화재 관람료를 사찰 입구에서 받게 해 달라는 국민 청원이 15만 건이 올라왔다”며 “공원을 이용하는 등산객이나 국민 다수가 세금으로 관리되는 국립공원을 통행할 때 따로 관람료를 내야 하는 것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에 대한 반발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했다. 이 교수는 이에 대한 원인으로 국민들이 △전통사찰보존지를 국가소유로만 인식하고 있다는 점 △사찰이 지난 1000년 동안 생태를 관리해 온 부분, 사찰 진입로와 포행로를 국립공원 진입로와 탐방로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점 등을 꼽았다.

이 교수는 “사소해보일지라도 국립공원 홍보자료나 안내판 등을 통해 문화재관람료 징수에 대한 국민들 오해를 풀고 사찰 기여도를 알릴 필요가 있다”며 “대국민 홍보 뿐 아니라 불교계 내부서 선제적 역할을 통해 국립공원 정책에 있어서의 전통사찰 종교권을 보장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불교계가 가장 먼저 인식해야 할 부분은 전통사찰보존지 특성에 부합하지 않는 관리 카테고리 등급을 ‘카테고리Ⅱ’(국립공원)에서 ‘카테고리Ⅴ'(경관보호지역)로 조정하는 것. 이 교수에 따르면 현재 한국 국립공원은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으로부터 생물 다양성 보호를 중시하는 ‘카테고리Ⅱ’ 관리 등급에 속한다. 이 교수는 “자연과 인간과의 상호작용까지 고려해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카테고리Ⅴ'으로 등급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며 “2차 국립공원 관리계획이 2022년 수립될 ‘카테고리Ⅴ'로 조정해 전통사찰이 생태계 뿐 아니라 종교적 특성을 살린 문화경관을 고려한 복합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불교계 스스로 종교적 정체성을 보존하고 전통사찰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나가면서도 ‘사찰림연구소’를 설립해 연구하고 정부 및 지역과 상생해나갈 수 있는 틀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며 “한국 불교가 가지고 잇는 전통사찰 복합문화유산으로서의 장점을 살려 국가 자연 문화유산 정책을 선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