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종합사회복지관 경력단절 여성 위한 토크콘서트

이수연 한국워킹맘연구소장이 12월13일 성동구청에서 옥수종합사회복지관이 개최한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토크콘서트' 강연자로 나섰다.

“자, 아이와 엄마가 비행기 안에서 위급상황에 처했는데 산소호흡기가 하나밖에 없어요. 이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누구 먼저 씌울까요? 아이가 약하니 아이한테 줄까요? 그럼 둘 다 살 수 있을까요? 그럴 리 없죠? 기억하세요. 엄마가 살아야 아이도 삽니다. 내가 건강해야 아이도 건강하고 나부터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한 겁니다.”

이수연 한국워킹맘연구소 소장이 오늘(12월13일) 서울 성동구청 대강당에서 ‘엄마의 행복한 꿈 찾기’를 주제로 강연했다. 조계종 사회복지재단이 위탁·운영하는 서울 옥수종합사회복지관 문화복지사업 일환으로 열린 이번 토크콘서트는 결혼, 출산, 육아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직장을 퇴사한 경력 단절 여성을 위한 자리로 각자 경험을 나누고 어려움을 공유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자신도 한 때 경력 단절 여성이었다고 소개한 이수연 소장은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아 키우다 보면 7~8년 세월은 눈 깜짝할 새 흘러가 버린다”며 “그런 여성을 받아줄 회사는 현실적으로 거의 없다”고 말했다. 이 소장은 “그러나 재취업이 어렵다고 해서 사회생활을 완전히 접게 됐다고 해고 스스로 절망감을 느낄 필요는 없다”며 “꼭 어딘가 취업하지 않아도 자기 자신이 좋아하고 성취감을 찾을 수 있는 일을 하나씩 해나간다면 좋은 직업을 가질 수 있다”고 했다.

일하던 회사에 다시 들어가는 것보다 여성을 위해 강의하는 일을 택한 이 소장이 재차 강조한 것은 경력 단절 여성 스스로 자기 자신이 언제 무슨 일을 할 때 가장 행복한 지 아는 것. 경력 단절 여성들에게 “언제 가장 행복하냐”고 질문할 때마다 “남편이 승진 했을 때”, “자식이 잘 됐을 때”라는 답변을 받는다는 이 소장은 “남편이나 자식이 아닌 자기 자신을 기준으로 평소 언제,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한 지 자꾸 떠올려 봐야 한다”며 “내가 어떤 사람인지 정확히 알아야만 진짜 인생을 살 수 있다”고 했다.

스스로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는 것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남편을 자기편으로 만드는 법. 이 소장은 “아내한테 인정받지 못하는 남편은 직장에 가서도 인정받지 못하고 성과도 내지 못한다”며 “100세 인생을 사는 우리네 인생에 앞으로도 수십년 이상을 함께 살아야 하는 남편이 내 편이 아니라면 그보다 괴로운 일도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 소장이 ‘남 편 내 편 만들기’ 실생활 실천법으로 꼽은 것은 남성과 여성이 뇌구조가 다른 점을 우선 인지할 것, 눈치껏 알아차리길 기다리지 않고 원하는 것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지시할 것, 마음에 들지 않아도 자꾸 ‘고생했다’ ‘수고했다’ 칭찬해 줄 것 등이다.

이 소장은 “스스로 성취감을 찾지 못하면 그 화와 불안이 자꾸 아이와 남편에게 향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며 “언제 가장 행복한 지 스스로 치열하게 고민하고 실행하는 동시에 남편을 완전한 내 편으로 만들어 행복한 가정, 행복한 내 인생을 만들어가자”고 권했다.

이날 행사에 앞서 권기현 옥수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은 “임신, 육아, 자녀교육 문제로 직장을 그만둔 ‘경력단절여성’이 185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고민을 나누고 어려움을 이야기함으로써 이를 극복해나가자”고 격려했다.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토크콘서트를 듣기 위해 400여 명 인파가 몰렸다.
강연을 듣는 경력단절 여성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