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가 '인권의날' 행사를 서울대성당에서 개최하겠다고 밝혀 종교편향 지적이 일고 있다. 사진은 국가위원회가 종교계 및 사회 각계각층에 보낸 '인권의날 행사' 초대장 표지.

국가인권위, ‘인권의날 행사’
서울대성당에서 개최 예고
“6월항쟁 의미 고려해 선정” 해명
그러나 이웃종교와 논의과정 無

종평위원장 만당스님, “오해와 종교편향
일으키는 잘못된 선택…대응방안 모색할 것”

국가인권위원회가 ‘인권의 날 기념식’을 특정 종교시설에서 개최한다고 밝혀 종교편향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최영애)는 “오는 12월10일 열리는 ‘2018년 인권의날 기념식’을 대한성공회 서울대성당에서 열겠다”며 이와 같은 내용의 초대장을 종교계를 포함한 사회 각계각층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지금까지 인권의날 기념식이 단 한 번도 특정 종교시설에서 연 적이 없음에도 올해 이례적으로 성당에서 개최한다는 점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감현주 국가인권위 언론담당 행정사무관은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대한성공회 서울대성당은 우리나라 인권사에서 중요한 1987년 6월10일 민주화 항쟁의 시작점”이라며 "특정 종교시설로 보기 보다는 역사적 의미와 장애인 등 대중들의 접근성 등을 고려해 선택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국가단체 행사를 특정 종교시설에서 진행하는 과정 속에 이웃종교와 논의과정은 있었냐’는 질문에는 유감을 표명했다. 감 행정관은 “장소 섭외과정에서 종교 감수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이웃 종교와도 세심하게 논의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면서 “그렇지만 현재 물리적으로 장소 변경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종단은 이번 국가인권위 장소 선정과 관련해 ‘신중하지 못한 선택’이라고 꼬집었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장 만당스님은 “아무리 6월 항쟁의 역사적인 의미가 담긴 장소라고 해도 대통령까지 초청하는 국가 행사를 특정 종교에서 한다는 것은 잘못된 선택”이라며 “종교편향과 차별성이 담긴 선택으로 인권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는 일반 대중들에게 오해와 혼란을 일으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만당스님은 “국가인권위원회의 편향적인 문제를 총무원 부실장 간담회 안건으로 상정시킬 것”이라며 “부실장 스님들과 논의 후 대응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국가인권위원회는 인권의 보호와 향상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독립적 국가기관으로 지난 2001년 설립됐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