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대 중앙종회 전반기 의장에 범해스님(사진 가운데)과 수석부의장 장명스님(사진 오른쪽), 차석부의장 주경스님이 선출됐다.

조계종 입법기구이자 대의기구인 제17대 중앙종회 전반기 의장에 범해스님이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또 수석부의장에 장명스님, 차석부의장에 주경스님이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중앙종회는 11월9일 오전10시40분 중앙종회의원 79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213회 정기회를 개회하고 이같이 의결했다. 

이날 임시의장 초격스님에게 의사봉을 넘겨받은 신임 의장 범해스님은 “부족함이 많은 소납에게 제17대 전반기 중앙종회의장이라는 큰 역할을 맡게 해 주신 여러 의원 스님들께 진심으로 감사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우리 종회는 통합종단 이래 지금까지 조계종 대의기구로써 종단 안정 발전 화합을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다 해왔다”면서 “입법기구로써 종단과 집행부의 여러 가지 사안을 살피고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에 맞춰 시대가 요구하는 불교와 올바른 승가상 구현에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제 소납은 이를 거울삼아 17대 전반기 중앙종회를 이끌고자 한다”며 “종헌 종법은 종단의 백년대계이다. 종도들의 권익을 위한 입법 활동을 의원 스님들과 함께 충실히 소임을 다해 나가고, 각종 법령과 종단 현안을 논의함에 있어 미래지향적이고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종단 안정과 화합 발전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종회의장에 선출된 범해스님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의장 범해스님은 “그동안 종회 의원으로 활동하며 종단 안정과 발전을 위해서는 중앙종회 역할이 막중함을 느꼈다”며 “소납은 총무원 집행부 감시와 견제라는 중앙종회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건설적인 논의와 협의를 통해 화합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튼실한 가교 역할을 다하겠다. 중앙종회 의장으로써 임기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강조했다.

수석부의장 장명스님도 “의장 스님 잘 모시고 열심히 하겠다”는 소감을, 차석부의장 주경스님도 “불교 발전을 위해 종회가 종단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이어 중앙종회 사무처장 임명 동의의 건을 상정하고 호산스님을 재임명했다.

이날 중앙종회는 총무분과 등 상임분과위원회 위원 배정 및 위원장 등을 선출하고 원 구성을 마무리 했다.

총무분과위원장에 각림스님, 교육분과위원장에 상덕스님, 포교분과위원장에 정현스님, 사회분과위원장에 무관스님, 재정분과위원장에 등운스님, 호법분과위원장에 제정스님, 법제분과위원장에 만당스님 등 7인을 모두 선출했다. 

또한 인사심의특별위원장에 심우스님을 선출하고 위원 성행스님, 현민스님, 일감스님, 상덕스님, 태효스님, 자공스님 등 6명을 만장일치로 선출했다. 

이날 중앙종회는 불기2562(2018)년도 중앙종무기관 및 산하기관, 직영·특별분담사찰 종정감사를 위해 휴회에 들어갔다. 213회 정기회는 오는 13일 오전 10시에 속개한다.

다음은 제17대 중앙종회 상임분과위원회 명단.

△총무분과(위원장 각림스님)=이암 함결 혜일 현민 화평 진각(15) 태원 우석 설암 진각(12) 보운 현담 등안 정운스님(4, 니).

△교육분과(위원장 상덕스님, 니)=심우 원명 연광 지우 재안 효명 연규 원묵 대현스님(니).

△포교분과(위원장 정현스님)=정범 효림 자공 호산 일원 석장 탄웅 정운스님(15, 니).

△사회분과(위원장 무관스님)=주경 장명 종민 정덕 진경 원돈 인오 진명스님(니).

△재정분과(위원장 등운스님)=선광 성행 도성 원경 법원(22) 법원(직할) 종호 경암 성광 묘장 덕관 성로 정관스님(니).

△호법분과(위원장 제정스님)=보인 제민 각성 법상 도림 보림 종봉 법일 철우스님(니).

△법제분과(위원장 만당스님)=초격 덕현 태효 도현 일감 일화 삼조 도심 대진 혜도스님(니).
 

17대 종앙종회 개원식이 열린 9일 중앙종회의원 79명 전원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