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무원장 스님, 36대 집행부 인선 마무리…‘종단발전’ 행보 돌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오늘 총무원 사업부장 주혜스님과 국장급 교역직 종무원 22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로써 사회부장을 제외한 제36대 총무원 집행부 인선이 사실상 마무리됐다. 사진 앞 열 왼쪽부터 사서실장 삼혜스님, 호법부장 서리 성효스님, 재무부장 유승스님, 기획실장 오심스님, 총무원장 원행스님, 총무부장 금곡스님, 문화부장 현법스님, 사업부장 주혜스님, 뒷 열 왼쪽부터 사서실 사서 보연스님, 직할교구 사무처 사무국장 진광스님, 사서실 사서 덕엄스님, 홍보국장 용주스님, 상임감찰 일장스님, 문화국장 각승스님, 상임감찰 철견스님, 재무국장 문수스님, 기획국장 범종스님, 박물관 사무국장 법오스님, 총무국장 지상스님, 호법국장 제환스님, 감사국장 효신스님, 사회국장 해청스님, 상임감찰 덕림스님, 조사과장 여여스님, 조사국장 지행스님, 사업국장 혜철스님, 호법과장 보선스님, 연등회 사무국장 선나스님, 상임감찰 성주스님, 상임감찰 기원스님.

기획국장 범종스님 등 13명 인사
반면 총무국장 등 9명은 유임
총무원장 스님 “공선후사 자세로
종단 발전 위해 희생해야”… 당부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36대 총무원 집행부 인선을 사실상 마무리 짓고 본격적으로 소통과 화합, 종단 발전을 위한 행보에 돌입했다.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오늘(10월12일) 오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총무원 사업부장 주혜스님을 비롯해 36대 집행부 첫 국장단 인사를 단행했다.

이날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총무원 사업부장에 주혜스님, 기획국장에 범종스님, 홍보국장에 용주스님, 감사국장에 효신스님, 사회국장에 해청스님, 불교중앙박물관 사무국장에 법오스님, 호법국장에 제환스님, 조사국장 지행스님을 각각 임명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와 함께 호법부 상임감찰에 일장스님과 철견스님, 호법과장에 보선스님, 조사과장에 여여스님, 사서실 사서에는 보연스님과 덕엄스님이 임명됐다.

반면 총무국장 지상스님, 재무국장 문수스님, 문화국장 각승스님, 연등회 사무국장 선나스님, 사업국장 혜철스님, 직할교구 사무처 사무국장 진광스님, 호법부 상임감찰 성주·기원·덕림스님은 유임돼 36대 집행부에서도 계속 업무를 수행하게 됐다.

이날 총무원장 스님은 “우선 여기 있는 스님들이 교역직 종무원 소임을 수락해줘 고맙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늦은 감이 있지만 36대 집행부 구성을 어느 정도 마무리 한 것 같다”며 “이전 집행부에서 소임을 봤거나 처음 맡은 분들 모두 화합하고 위계질서를 잘 지켜 한국불교의 위상을 세우고 종단 내실을 기하는데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총무원장 스님은 “국장 스님들이 종무 행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항상 공선후사(公先後事)의 자세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종단을 만들기 위해 희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총무원장 자리는 외부 일정이 많기 때문에 실질적인 종무행정은 총무부장 스님이 중심적으로 맡게 될 것"이라며 "소임자들은 총무부장 스님을 필두로 맡은 바 역할을 잘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총무원장 스님은 이에 앞서 지난 9월28일 당선 직후 총무부장에 금곡스님, 기획실장에 오심스님, 재무부장에 유승스님, 문화부장에 현법스님, 호법부장 서리에 성효스님, 사서실장에 삼혜스님을 임명한 바 있다.

다음은 이날 임명된 스님들의 주요이력.

사업부장 주혜스님.

사업부장 주혜스님은 지현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은사로 1987년 수계했다. 원적정사 주지를 역임하고 현재 용인 원각사 주지를 맡고 있다.

총무국장 지상스님.

총무국장 지상스님은 홍선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9년 수계했으며 총무원 기획국장, 사회국장, 호법부 조사국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인천 능인사, 백련사 주지 소임을 맡고 있다.

기획국장 범종스님.

기획국장 범종스님은 근일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7년 수계했으며 부석사 봉황선원, 고운사 고금당선원 등에서 안거 수행했다. 총무원 문화국장, 홍보국장,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사업국장 등으로 일했다. 현재 안동 광흥사 주지를 맡고 있다.

홍보국장 용주스님.

홍보국장 용주스님은 원행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6년 수계했으며 해인사승가대학을 졸업하고 벽송사 벽송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총무원 문화국장, 불교중앙박물관 사무국장을 역임했다.

감사국장 효신스님.

감사국장 효신스님은 종수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9년 수계했다. 동국대학교를 졸업하고 총무원 홍보국장, 호법부 호법국장, 문수사 주지를 역임했다. 현재 인천 능해정사 주지 소임을 맡고 있다.

재무국장 문수스님.

재무국장 문수스님은 선래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2000년 수계했으며 청암사 승가대학 및 중앙승가대를 졸업했다. 동국대 대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보덕사 가야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문화국장 각승스님.

문화국장 각승스님은 월탄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1년 수계했으며 동국대학교를 졸업하고, 총무원 호법국장을 역임했다.

사회국장 해청스님.

사회국장 해청스님은 현묵스님을 은사로 2001년 수계했다. 송광사 승가대학 및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하고, 조계총림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현재 제주 원명사 주지를 맡고 있다.

호법국장 제환스님.

호법국장 제환스님은 설현스님을 은사로 1996년에 수계했으며 동국대학교를 졸업했다. 총무원 호법부 상임감찰과 서울 조계사 기획국장을 역임했다.

조사국장 지행스님.

조사국장 지행스님은 원장스님을 은사로 2001년 수계했으며 법주사 승가대학 및 동국대학교, 동화사 한문불전승가대학원을 졸업했다. 총무원 호법부 상임감찰을 역임하고 현재 청도 대산사 주지를 맡고 있다.

사업국장 혜철스님.

사업국장 혜철스님은 대행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4년 수계했다. 삼선승가대학과 동국대학교를 졸업하고, 동대학에서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서울 조계사 교육국장, 제8교구본사 직지사 재무국장, 가사원 운영국장 등을 역임했다.

불교중앙박물관 사무국장 법오스님.

불교중앙박물관 사무국장 법오스님은 보선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6년 수계했다. 봉암사 태고선원, 고운사 고금당선원, 고불총림선원, 상원사 청량선원, 대흥사 동국선원 등에서 안거 수행했다. 쌍계사 주지를 역임하고 현재 강진 무위사 주지를 맡고 있다.

직할교구사무처 사무국장 진광스님.

직할교구사무처 사무국장 진광스님은 동명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3년 수계했다. 서운암 무위선원, 해인총림 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제24교구본사 선운사 포교국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경기도 광주 장경사 주지를 맡고 있다.

연등회보존위원회 사무국장 선나스님.

연등회보존위원회 사무국장 선나스님은 해관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1년 수계했으며 봉녕사 승가대학 및 중앙승가대를 졸업하고 중앙승가대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약수암 죽림선원, 석남사 정수선원, 불영사 천축선원 등에서 안거 수행했다.

호법부 상임감찰 일장스님.

호법부 상임감찰 일장스님은 원운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5년 수계했다. 해인사 승가대학을 졸업하고 금정총림선원, 조계총림선원, 해인총림선원 등에서 안거 수행했다.

호법부 상임감찰 덕림스님.

호법부 상임감찰 덕림스님은 인행스님을 은사로 2000년 수계했으며 수덕사 승가대학 및 실상사 화엄승가대학원을 졸업하고, 덕숭총림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호법부 상임감찰 철견스님.

호법부 상임감찰 철견스님은 진성스님을 은사로 2000년 수계했다. 동국대학교를 졸업하고, 칠불사 운성선원, 복천암선원, 봉암사 태고선원, 대승사 대승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현재 포천 화엄사 주지를 맡고 있다.

호법부 상임감찰 성주스님.

호법부 상임감찰 성주스님은 종상스님을 은사로 2001년 수계했으며, 동국대학교를 졸업했다.

호법부 상임감찰 기원스님.

호법부 상임감찰 기원스님은 행돈스님을 은사로 1989년 수계했으며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했다. 대원사 동국제일선원, 승가사 제일선원에서 안거 수행하고 용덕사 주지를 역임했다.

호법과장 보선스님.

호법과장 보선스님은 세영스님을 은사로 2007년 수계했다.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하고, 상원사 용문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조사과장 여여스님.

조사과장 여여스님은 효종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2001년 수계했다. 동화사 승가대학을 졸업하고 고불총림선원, 벽송사 벽송선원, 팔공총림선원 등에서 안거 수행했다.

사서실 사서 보연스님.

사서실 사서 보연스님 원행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2004년 수계했다.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하고 안수암, 금당사 주지를 역임했다. 현재 무주 안국사 주지를 맡고 있다.

사서실 사서 덕엄스님.

사서실 사서 덕엄스님은 정념스님을 은사로 2006년 수계했다.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하고, 복천암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