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선희 불화가, 10월3-9일 갤러리 이즈서 13회 개인전

양선희 작 ‘선재동자와 새침떼기들’. 삼베에 석채. 122x162cm.

국가무형문화재 제48호 단청장 만봉스님으로부터 도제 전승을 받은 전수조교 양선희 불화가가 열세번째 전시회에서 법신의 세계인 비로자나부처님의 정토세계를 불화에 담아냈다.

양선희 불화가는 오는 10월 3일부터 9일까지 서울 종로구 관훈동에 위치한 갤러리 이즈 제3전시장(3층)에서 ‘제13회 양선희 개인전 비로자나 정토(The Pure Land of Vairocana)전'을 연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 한국문화재재단이 후원하는 이번 전시회에서 양 불화가는 온 법계에 상주하는 비로자나부처님의 정토세계를 불화에 표현해 냈다. 사자, 봉황, 물고기, 개구리, 꽃게, 잠자리 등은 수미단과 벽화에서 보이는 일반적인 불교소재. 사자는 부처님의 지혜를 상징하며 물고기는 수행자를, 개구리는 불도를 이루려는 기다림을, 잠자리는 자유, 꽃게는 번뇌를 끊는 단호함을 상징한다. 꽃과 새로 장엄된 세계는 부처님의 진리로 가득 차있는 모습이다.

양 불화가는 이러한 친근감 있는 불교적인 소재와 사계절의 모습을 통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문수동자와 사자는 화신불이 되어 세상으로 뻗어나가 중생을 제도하는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부처님의 모습은 커다란 달에 비유하였으며 그 달 속에 평화로운 일상을 표현하고자 했다.

양 불화가는 “이번 전시를 통해서 편안한 마음으로 불화를 감상하고 불화 속에 정토의 세계가 일상의 세계임을 이해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행복한 일”이라고 밝혔다. 전시회는 주제별로 온 세상을 두루 비추는 달 속에 세상을 표현한 ‘달에 핀 꽃’ 20점, 수미산 위에 ‘높이 뜬 달’ 17점, 생명수와 같은 ‘비로자나 나무(Vairocana Tree)’ 3점, 삼보사찰과 한국의 사계를 담은 비로자나 정토(The Pure Land of Vairocana) 3점 등 총 43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김영재 미술사상가는 이번 전시회에 대해 “양선희는 실존불 석존과 대승의 장엄불 너머 초월적 상징으로서의 비로자나불을 떠올린다. 그러면서도 영산정토를 그려 비로정토를 상징하듯 내밀한 상징체계가 무릎과 무릎을 맞대고 교감하기를 염원한다”며 “그러한 신념과 식견이 있기에 작가는 이미 완성된 작품을 향해 마치 공중부양 하듯이 자신을 공양하고 비로자나를 함장(含藏)한 작품에 매진할 것”이라고 평했다.

양선희 불화가는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에서 불교미술을 전공했으며 용인대학교 예술대학원에서 불교회회를 공부해 석사학위를 받았고 동국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에서 불교미술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2011년에는 제26회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대상을 수상했으며 1991년과 1992년에는 제17회 전승공예대전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양선희 작 '높이 뜬 달 - 꽃그네와 산'. 100x60cm.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