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신문

불기 2562 (2018).11.20 화

사이드바 열기
상단여백
HOME 문화 생활&건강
눈 밑 다크 서클, 피곤 때문 만은 아니에요~health / 눈 밑 그림자 없애는 법
‘다크 서클’은 눈 밑 부분이 거무스름하게 그늘져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사진은 다크 서클로 유명한 개그맨 김수용. SBS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캡쳐.

“요즘 많이 피곤한가봐~ 눈 밑에 다크 서클이 장난 아니네”, “뭐 힘든 일 있어?”, “어머나~ 어디 아픈 거 아냐?”. 만나는 사람마다 “피곤해 보인다”며 한마디씩 던지는 탓에 직장인 이 모(30)씨는 매일 매일이 스트레스다. 지난 밤 잠도 푹 잤고 식사도 제 때 해 몸엔 활기가 넘치는 데도 눈 밑 가득 짙게 드리운 다크 서클 때문이다. 이 씨는 “남들보다 눈 밑이 검은 탓에 크게 아프지 않은데도 자꾸 몸이 안 좋은지 물어오는 사람이 있다”며 “걱정하는 마음을 알겠지만 종종 오해를 사는데다 외모 지적을 받는 것 같아 기분이 좋지 만은 않다”고 말했다.

이 씨처럼 다크 서클(dark circle)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을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다크 서클은 눈 아랫부분이 거무스름해지는 증세를 말한다. 주로 눈 밑에 지방이 쌓여 있어 그 부위 피부가 부풀어 오르고 늘어져 어두워 보이게 되는 것을 뜻한다. 눈 주위 오랜 기간 습진이 있었다거나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면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 눈 밑 정맥확장 또는 잔주름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다크 서클이 있다고 해서 신체가 크게 아픈 것은 아니지만 눈 아랫부분이 그늘진 것처럼 보이면 전체적으로 피곤해보이거나 노안처럼 보일 수 있어 첫 인상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우선 다크 서클은 질병을 일컫는 의학 용어는 아니다. 눈 밑이 반달 모양으로 검푸르게 변색되는 현상으로 사람마다 색도 크기도 다르다. 원인에 따라 푸르스름한 사람도 있고, 검붉은 색을 띄거나 보라색 등을 띄는 사람이 있다. 눈 밑 지방이 돌출돼 그림자가 지는 경우엔 눈 앞 꼬리 선이 깊이 패여 고랑이 생기기 때문에 퀭해 보이고, 눈 주변 혈관이 확장돼 수분저류현상(체액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돼 신체 한 부분에 고이는 경우)으로 검푸른 색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다. 피부가 얇아 피부 및 근육과 혈관이 검붉은 색으로 비치는 경우, 알러지로 눈을 자주 비벼 자극으로 인해 색소가 눈 주변에 침착되는 경우 등 원인에 따라 색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신장 또는 간에 문제가 생겼거나 림프순환이 안될 때도 발생하며, 심지어 눈 화장을 한 후 깨끗하게 지우지 않은 경우에도 생길 수 있다.

여자들 피부 미용에도 칙칙한 다크 서클은 피할 수 없는 적이다. tvN '나의 아저씨'에 출연한 가수 아이유는 이지안 역할을 맡아 피로에 찌든 20대를 연기했다.  

다크 서클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눈 주위 혈액 순환이 되지 않으면 심해진다. 흔히 수면 부족 때문에 다크 서클이 생긴다고 알고 있는데,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부종이 생기는 탓이다. 피로가 쌓이면 눈가 뿐 아니라 전체적 피부가 거무스름해지며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다크 서클 뿐 아니라 피부 미용을 위해서라도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다. 페이스 요가, 마음챙김 명상이나 고요한 산사 속 템플스테이를 통해 잠시 몸에 쉴 틈을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도록 숙면을 취하거나 과일과 채소 등 비타민과 무기염류가 풍부한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등의 방법도 있다. 평소 눈가나 눈 밑을 비비는 습관이 있다면 이는 색소침착을 심하게 해주기 때문에 고쳐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눈 주위를 냉온찜질하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화장을 지울 때는 눈 전용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몸이 충분히 쉬지 못하고 긴장 상태에 있게 되면 증상은 더 심해지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크 서클에 좋은 음식

대표적으로 브로콜리가 있다. 브로콜리는 항산화 작용을 원활하게 해 피부 전체 톤을 화사하게 만들어 준다. 또 비타민C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도와 노화방지와 피부회복에 도움을 준다.

연어는 아스탁산틴과 오메가3성분이 풍부해 몸의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눈가를 맑고 환하게 한다. 녹차의 경우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눈가 혈액순환 장애로 생기는 다크써클에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양배추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해 모세혈관을 탄력있게 해주고 몸 속 산화를 막아 다크써클을 예방하고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좋다.

이경민 기자  kylee@ibulgyo.com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경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SNS에서도 불교신문
뉴스를 받아보세요"

kakaostory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