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승가 범죄집단 매도 '심각'…특단의 대책 절실

스님들에 대한 의혹을 부풀리고 억지스러운 주장으로 종단을 공격하는가하면 심지어 거짓까지 보태 승가를 매도하고 있어 특단의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사진은 지난 8월4일 종각역 사거리에서 열린 불교개혁운동 출범식. 불교신문 자료사진.

부적절한 SNS, 성폭행으로 둔갑
방재사업 억지주장 ‘책임 돌리기’
종단‧승가 부도덕집단 매도 심각
"어느 종도가 동의할 수 있겠나"

종단과 승가가 부도덕한 집단으로 내몰리고 있다. 의혹을 부풀리고 억지스러운 주장으로 종단을 공격하는가하면 심지어 거짓까지 보태 승가를 매도하고 있어 특단의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종단과 스님들에 대한 음해성 주장은 인격살인도 서슴지 않는 극단적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종단과 승가를 도박과 폭행 등 범죄행위를 일삼는 집단으로 매도한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을 드러낸다.

포교원장 지홍스님은 종무원과의 부적절한 SNS 메시지로 불광사 일부 신도들로부터 퇴진 요구를 받고 있다. 지난 6월 불거진 이 문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부풀려져 지홍스님을 성폭행범으로 몰아세우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제시된 증거는 지홍스님과 종무원간 주고받은 SNS가 유일하다. 성폭행을 입증할 결정적인 증거가 제시되지 않는 이상 이는 전혀 근거없는 주장이자 허위주장이다.

그럼에도 종단이 불법집회로 규정한 승려대회 개최측은 “지홍스님을 구속하라”는 현수막을 걸어놓고 있다. 조계사 앞 집회에서도 공공연하게 ‘지홍 구속’이라는 구호가 제창됐다. 일부 매체는 이를 여과없이 보도해 선동하고 성폭행 또는 구속할만한 범죄가 있었던 것으로 오인할 여지를 남겼다. 이는 부적절한 메시지에 대한 책임을 넘어 인격살인을 가하고 있다는 지적을 면키 어렵다.

지난 21일 대검찰청 앞에서는 전 총무원장 자승스님 공개수사를 주장하는 삭발식이 열렸다. 종단개혁을 주장하는 세력들은 집회 때마다 ‘자승 구속’, ‘자승 멸빈’을 공공연히 외치고 있다. 이들이 문제를 삼는 것은 검찰 조사가 진행중인 국고보조금 사업인 전통사찰 방재예측시스템 구축사업이다. 이 사업은 전통사찰의 화재 및 재해를 미연에 막아 문화재 멸실을 방지하기 위해 2013년부터 진행됐다.

양양 낙산사 화재와 여수 향일암 화재 등이 계기가 됐다. 총무원은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있는 전통사찰에 대한 방재사업의 필요성에 따라 방재시스템 구축사업을 정부에 요청했다. 사업추진이 확정된 후 총무원은 자격기준을 갖춘 업체를 공모해 인증과정을 통과한 업체를 선정했다. 보조금은 총무원을 거치지 않고 지자체를 통해 해당 사찰로 지급됐다. 검찰조사는 사업을 진행한 업체 관계자와 자부담금을 납부하지 않은 사찰 관계자 등이 받고 있다.

사업을 주관한 전 총무원 문화부장 진명스님은 “업체 선정은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돼 공정하게 이뤄졌고 자승스님은 이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며 “한 사람을 공격하려다 국고보조금을 받아 사업을 진행하는 사찰의 모든 스님을 범죄자로 만드는 우를 범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전 문화부장 혜일스님도 “보조금은 지자체를 통해 사찰로 지급되기 때문에 종단이 일체 관여할 수 없는 구조”라며 “사업에 엄청난 비위가 있는 것처럼 이슈화시키는 세력들을 보면 의아한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교육원장 현응스님에게 제기된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 경찰과 검찰 조사를 통해 확인된 사례다. MBC PD수첩과 일부 불교매체는 현응스님이 룸살롱과 호텔에서 해인사 법인카드를 부당하게 사용했다고 보도했다. 개혁세력을 자처하는 단체 관계자 등은 이를 근거로 지난 5월 현응스님을 횡령과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에 대해 서울중앙지검은 최근 “3년 반 기간 사용된 모든 식당과 주점, 호텔 등을 대상으로 현장 조사와 내역을 조사했지만 당시 주지가 사용한 경우는 단 한 건도 확인할 수 없었다”며 ‘혐의없음’을 통보했다. 개혁을 자처하며 종단과 승가에 대해 공격을 일삼는 세력들의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보여준 사건이다.

의혹 부풀리기와 억지 주장, 허위사실 유포를 통한 인격살인과 종단 및 승가에 대한 공격을 가하는 행위가 극성을 부리면서 더 이상 이를 방치해서는 안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이같은 행위에 가담하고 있는 종단구성원과 부추기는 이들에 대한 엄정한 조사도 요구된다. 중앙종회가 해종행위특위를 언급한 것도 이같은 분위기를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오는 26일 종단에 대한 불만세력들은 자칭 전국승려대회를 앞두고 있다. 이들은 전 총무원장 설정스님의 친자 의혹을 제기하며 퇴진을 요구하다가 물러날 상황이 되자 오히려 이용하려는 태도를 취했다. 심지어 궁지에 몰린 설정스님을 등에 업고 집행부로 들어가려한 것까지 드러났다. 겉으로는 종단개혁을 외치지만 정작 목적은 다른데 있다는 해석을 낳게 한 대목이다.

한 교구본사주지 스님은 “정당한 주장과 요구가 아니라 종단과 승가를 욕보이려고만 하는 비불교적 행태들에 어느 종도가 동의할 수 있겠느냐”며 “의혹을 부풀리고 거짓까지 섞어서 종단개혁을 주장하며 종단과 승가를 욕보이는 행태들이 더 이상 종단내 발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