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녹색 소비 작은 실천

서울 시내 한 카페 내에서 고객들이 일회용 컵을 이용하고 있다. 지난 2일부터 커피전문점과 패스트푸드점 등을 대상으로 한 일회용컵 남용 단속이 시작되면서 매장 내 플라스틱 컵 이용이 금지됐다. 사진=연합뉴스

“매장에서 드실거죠? 머그컵에 담아드리겠습니다.” 지난 9일 서울 한 커피 전문점, 음료를 주문하자 매장 직원이 물었다. “먹다가 들고 나갈 수도 있는데...”하고 머뭇거리자 직원이 난감한 표정으로 말했다. “매장 내 일회용 컵 사용이 금지돼 있어서요. 드시고 남기신 음료가 있으면 일회용 컵에 다시 담아드리겠습니다.”

지난 2일부터 전국 대부분 커피 전문점에서 이 같은 풍경을 만날 수 있다. 전국 지자체들이 플라스틱 컵 사용에 대한 집중단속에 들어가면서 커피숍 매장 내 일회용 컵이 사라지게 됐기 때문이다. 만약 테이크아웃용으로 커피를 주문한 뒤 매장 내에서 이를 사용하는 손님이 있으면 해당 가게는 과태료를 물게 된다. 과태료는 최소 5만원에서 200만원까지. 매장 내에서 단 한 개의 일회용 컵이 발견됐다고 해서 무조건 과태료를 물리는 것은 아니지만 △매장 내에 머그 잔 등 다회용 컵이 비치돼 있는지 △사업주가 일회용 컵 사용 불가를 제대로 고지하고 있는지 △점원이 주문을 받을 때 소비자에게 테이크아웃 여부를 제대로 확인하는지 등을 체크해 단속반은 단속 횟수와 매장 규모에 따라 부과하게 된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크게 불편할 건 없지만 세계적으로 빨대 등 플라스틱 퇴출 움직임이 확산되는 상황, 이왕이렇게 된 거 ‘플라스틱 없는 지구 만들기’에 적극 동참해보는 것은 어떨까?

제일 먼저 텀블러 사용을 추천한다. 하루에도 수십번 이용하는 커피 전문점에서 머그컵이나 유리컵을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텀블러를 사용하게 되면 커피값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어떤 브랜드나 상관없이 개인컵을 가져가면 모든 커피 전문점에서 이용할 수 있고 할인 규정이 있는 매장에서는 동일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쓰지 않는 텀블러를 모아 이웃과 나누는 불교환경연대 ‘자고 있는 텀블러를 깨워라’ 캠페인에 동참해보는 것도 좋겠다.

개인 텀블러 이용시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텀블러가 없더라도 빨대 사용은 자제하자. 플라스틱 빨대는 음식물이 닿는 면적이 넓고 입구가 좁아 세척이 어렵다. 전량 버려진다 해도 무방하다. 한국 커피전문점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컵 폐기량은 2015년 기준 연 257억 개에 달하는데, 빨대 사용량도 이와 비례한다고 가정하면 연 256억 개가 버려지는 셈이다. 이미 미국 캘리포니아 주는 식당 등에서의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금지했으며 영국 또한 2042년까지 빨대를 포함한 플라스틱 폐기물을 단계적으로 금지시켜나갈 예정이다. 꼭 빨대를 써야한다면 종이나 사탕수수, 대나무 등으로 만든 빨대도 구입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겠다.

음료를 마실 때 뿐 아니라 장을 볼 때도 일회용 제품은 되도록 멀리하자. 천으로 만든 가볍고 예쁜 디자인 장바구니를 항상 지참하게 되면 비닐봉지 구입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환경 지키기에도 동참할 수 있다.

장을 볼 때는 플라스틱 제품이라는 것을 의식하자. 비누와 샴푸 등 생필품을 살 때는 개별 포장된 제품보다 일부 덜어 쓸 수 있는 대용량 리필형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일회용 접시나 수저, 젓가락 등도 웬만하면 자제하자. 프랑스 정부는 2016년부터 식당 등에서 일회용 식기와 접시 사용을 일부 금지해오고 있기도 하다.

일회용 컵 사용량을 줄이려면 매장 내 플라스틱 컵 금지 외에도 우리 스스로 적극적으로 인식을 변화시키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장 내에서 일회용 컵을 사용하면 가게 주인이 과태료를 문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인지하고 조금 불편하더라도 텀블러 등 개인컵 사용 등을 습관화할 필요가 있겠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