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평화의집 등 원폭피해자협회 기자회견 열고 정부에 촉구

이기열 한국원폭피해자협회장이 "한국정부는 美·日정부와 원폭 피해자 구제 위한 협상에 나서라”는 골자의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원폭 피해자 지원 단체들이 지난 2011년 외교부의 원폭피해자 구제에 대한 무책임이 위헌이라는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따라 일본·미국과 즉각 외교적 협상에 나설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원폭2세 환우 공동쉼터인 합천평화의집(원장 이남재) 등 원폭피해자협회는 오늘(8월9일) 서울 외교부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기자회견은 1945년 8월9일 일본 나가사키에 원폭이 투하된 시간인 오전 11시2분에 열렸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리 한국인 원폭피해자들은 73년 전 나라가 힘이 없어 10만 명이나 피폭을 당했고 5만 명이 죽는 희생을 당했다”며 “원폭피해자들은 일본 정부를 상대로 소송 등 권리투쟁으로 구제의 길을 열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정작 우리 정부는 아직까지 아무런 외교적 역할을 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한국인 피폭자들의 대한 추도비조차 없는 등 일본 정부의 오만방자한 태도는 한국 외교부의 굴욕적인 외교자세에 비롯된다”며 우리 정부에 △헌재 결정과 같이 원폭피해자 구제를 위해 일본·미국 정부와 즉각 협상할 것 △일본·미국 정부를 상대로 원폭피해자들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위해 헌법상 의무를 다할 것 △한국인 피폭사망자에 대한 조사와 유골 봉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이들은 외교부 장관에게 원폭피해자 대표들과 면담에 응할 것을 요청했다.

원폭 피해로 목숨을 잃은 영령을 위해 묵념을 하고 있는 기자회견 참가자 모습.

한편 앞서 지난 3일 합천평화의집 등 원폭피해자 지원 단체들은 최근 검찰이 일제 피해자들에 대한 재판 거래 의혹 수사를 목적으로 외교부를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해 “원폭 피해자 구제를 외면한 외교부의 압수수색을 환영하며 그간 지연됐던 원폭 피해자 구제의 길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원폭 피해자 지원 단체들이 서울 외교부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폭 피해자 구제를 위해 美 日정부와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