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7월19일 금산사 전주혁신도시 포교당 수현사에서 열린 제57차 회의에서 정부의 일방적인 자연공원법 입법예고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소통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57차 회의 개최 입장문 내기로
제주 예멘 난민 돕기도 지원

전국 교구를 책임지고 있는 본사주지 스님들이 정부의 자연공원법 개정안에 대해 소통 없는 일방적 법안이라며 지금이라도 정책조율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회장 성우스님)는 7월19일 전주혁신도시 금산사 포교당 수현사에서 제57차 회의를 열고 환경부가 이달초 입법예고한 자연공원법 전부개정법률안에 대한 반대 입장문을 채택했다.

화엄사 주지 덕문스님은 “주요 국가정책을 변경할 때는 이해 당사자와 정책 관계자들의 긴밀한 협의가 반드시 필요함에도 이번 자연공원법 입법예고안은 그런 절차가 전혀 없었다”며 현재 자연공원 제도의 문제점을 하나하나 지적했다. 특히 자연공원내에 문화재를 포함한 전통사찰과 그 보존지, 사찰지와 사찰림을 보유하고 있는 조계종은 정부의 강제적인 자연공원 지정과 각종 규제로 인해 고유의 종교활동에 대한 제약까지 받고 있는 점 등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전향적인 공원정책 개선을 요청해왔다. 그러나 환경부가 이번에 입법예고한 자연공원법 전부개정안은 일체의 협의 없이 이뤄졌다.

본사주지협은 “문재인 정부의 소통부재를 상징하는 것이며, 지금이라도 소통 없는 정책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며 “하루속히 문재인 정부는 각 부처의 정책혼선에 대해 점검하고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하고, 이같은 취지의 입장문을 발표하기로 결의했다. 조계종 공원및문화재정책개선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해인사 주지 향적스님은 “50년간 정부가 일방적으로 공원을 지정해 조계종과 사찰의 재산권을 심대히 침해하고 있으면서도 정부는 여전히 달라지지 않았다”며 강경한 발언을 쏟아내기도 했다.

금산사 전주혁신도시 포교당 수현사에서 열린 제57차 회의.

본사주지협은 이날 총무원 총무부장 지현스님으로부터 교권자주 및 혁신위원회 활동 등 최근 종단 현안에 대한 보고도 받았다. 선운사 주지 경우스님은 “제기된 의혹을 해소하는 기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것 아니냐”며 “교권자주혁신위가 자주 모여 빠른 시일내 결론을 도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총무원은 “교권자주혁신위에서 마련한 안이 18일 전체회의에서 확정됐다”며 다음주 중 교구본사주지회의를 열어 의견을 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본사주지 스님들은 교구본사주지회의 소집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하고 총무원이 분명한 안을 마련한 뒤 회의를 열어줄 것을 주문했다.

제주 예멘 난민을 돕기 위한 지원과 군승 파송 50주년 기념사업에 대한 후원도 결의했다. 관음사 주지 허운스님은 “지난주 구성한 예멘난민돕기 제주불교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지원활동을 시작했으나 아직 초기단계”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소 체류기간인 4개월 동안 거주지 임대료, 식량, 생필품, 의료 지원, 문화 교류 등을 전개해나갈 계획”이라며 불교계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이에 따라 본사주지협은 제주 예멘 난민을 돕기 위한 지원금을 협의회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전달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회장 성우스님(금산사 주지), 부회장 원경스님(마곡사 주지)과 진화스님(송광사 주지), 신흥사 우송스님, 수덕사 정묵스님, 직지사 법등스님, 동화사 효광스님, 은해사 돈관스님, 불국사 종우스님, 해인사 향적스님, 백양사 토진스님, 화엄사 덕문스님, 대흥사 월우스님, 관음사 허운스님, 선운사 경우스님, 군종특별교구 선묵스님이 참석했으며, 총무부장 지현스님(조계사 주지)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