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가 본지가 지난 13일 설조스님의 사우나 목격 관련 본지 기사에 대한 입장문을 냈다. 종단개혁을 위해 오직 총무원장 스님 퇴진만이 답이라며 장기간 단식을 하고 있는 고령의 노스님이 사우나장에서 40여 분이나 목욕하는 것이 상식적으로 가능한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 데 대한 반박이다. 그러나 그 내용을 살펴보면, 문제제기에 대한 명확한 반론은 없고, ‘어용언론’ ‘왜곡보도’ 운운하며 온통 본지에 대한 비방만 가득하다.

이 단체는 “현재 설조스님 법체 상태라도 파악하고 담당의사와 통화라도 하고 기사를 썼으면 한다”는 요구도 했다. 이 대목에선 실소가 나왔다. 그간 본지는 설조스님 관련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취재를 시도했지만, 단식장을 지키고 있는 도정스님과 신분을 밝히지 않은 재가자들에 막혀 접근조차 할 수 없었다. 

설조스님 건강을 우려한 종단 원로 스님들과 법주사 소임자 스님들이 단식 중단을 호소하기 위해 현장을 찾은 지난 5일에는 막무가내 식으로 막아 취재를 못하게 했다. 그러더니 4~5명의 정체불명의 사람들은 ‘은처대처 공생하니 조계종단 망할지경’ ‘타락한 조계종 적폐청산을 불자들의 힘으로’ 등 선정적인 문구를 적은 피켓을 들고 단식장 주위를 에워쌌다. 이 과정에서 본지 기자를 포함해 현장에 함께 한 기자들을 향해 고성을 지르고 막말을 내뱉었다. 

이날 이후 단식장에는 본지를 포함한 특정 교계 언론사들의 취재를 금한다고 적은 문구가 내걸렸다. 동국대 일산병원 의료진이 단식장을 방문한 9일에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천막 앞을 지키고 있던 도정스님이 해당 문구를 가리키며 일방적으로 취재를 거부했다. 

시민연대 측의 반불교적인 행태를 적극적으로 보도해온 해종매체 기사에도 본지 취재를 금한다고 적은 푯말 사진이 실렸다. 시민연대 측도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정당한 이유 없이 취재 자체를 거부하면서 “법체 상태라도 파악하라”는 등의 요구는 어불성설이다. 

시민연대 측은 지난 35대 총무원장 선거 과정에서 특정 후보를 비방하며 ‘조계종 선거법’을 불태운 것도 모자라, 조계사에 계란을 투척하는 등 비상식적인 행태로 종단혼란을 가중시켰다. 본지에 대한 근거 없는 비난과 막말뿐인 시민연대 측의 이번 입장문 또한 얼마나 설득력을 얻을 수 있을 지 의문이다.

[불교신문3410호/2018년7월21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