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서훈 국정원장에 공개서한 통해 신속한 조사 요구

조계종이 서훈 국정원장에게 조계종 스님들에 대한 불법사찰과 해종매체 불교닷컴과 정보 거래를 했다는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를 재차 촉구했다. 종단은 5일 총무원 대변인 기획실장 일감스님 명의로 국정원장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종단은 “서훈 국정원장님 취임 이후 국정원 정치관여 및 선거개입을 중지하겠다는 단호한 조치와 더불어 국내정보 담당관제의 완전 폐지 등 과거 적폐를 청산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정보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면서 “다만 지난해 9월 국정원 개혁TFT에 ‘국가정보기관의 불교계 인사 불법사찰에 대한 진상조사’ 및 ‘국가정보원과 불교닷컴과의 정보거래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를 요청했지만, TFT는 그 결과를 회신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개서한을 통해 이러한 내용에 대한 적극적인 진상조사와 함께 정보공개를 요구했다.

“국정원 직원 이*석 불교닷컴 수시 출입…
어떤 목적으로 상주하다시피 했는지 조사 필요”

종단은 이에 대한 근거로 국정원 직원이 불교닷컴 사무실에 상주하다시피 출입한 이유와 국정원 직원의 조계종 스님들에 대한 사찰 의혹 사례를 제시했다.

종단은 “2012년 이전부터 불교담당 국정원 직원이었던 이*석, 남*천, 방*연 등이 당시 두산위브 파빌리온 오피스텔에 있던 불교닷컴 사무실에 상주하다시피 수시로 출입한 사실이 다수 사람들에 의해 목격됐다”며 “특히 이*석은 불교닷컴에 상주하다시피 드나는 인물이며, 이들이 어떠한 목적으로 불교닷컴 사무실에 상주하다시피 출입했는지 그 이유를 조사하고 회신해 줄 것”을 국정원장에 요청했다. 또 “이들이 조계종과 종단 소속 스님들에 대해 어떠한 정보를 수집하고 불교닷컴과 어떠한 내용을 공유했는지 그 이유를 상세히 조사해 밝혀 달라”고 재차 요구했다.

“불교담당 직원들에 의해 진행됐던
종단 및 스님 사찰여부 면밀히 조사해 진실 밝혀야”

이와 함께 국정원 직원의 조계종 스님 사찰 여부 사례로 △故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비망록에 불교계와 당시 총무원장인 자승스님을 지칭하는 표현이 곳곳에서 확인됐고, 특히 자승스님에 대해서는 ‘조계사-황선 장소제공-경위조사 후 조치(자승)’으로 기록돼 있어 청와대가 총무원 및 총무원장 스님에 대한 사찰과 내사를 진행했다는 결정적 증거가 확인된 사실 △2008년 종교편향 범불교도대회 때 주요 종무원의 학창시절 활동 및 현황을 분석해 이를 언론에 흘린 사실 △2008년 미국산 소고기 수입 반대 집회 때 총무원 스님들과 실천불교전국승가회 대표스님의 금융거래정보가 경찰에 의해 조회된 사실 △2010년에 국정원 관계자가 조계사 주지스님에게 압력을 행사해 조계사서 열릴 예정이었던 시민사회단체의 KBS 수신료 거부에 관한 행사 무산시킨 사실 △2013년 국정원이 보수단체인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을 지원해 실천불교전국승가회가 주최한 대한불교조계종 승려시국선언에 대한 맞불 성명서를 발표케 했다는 의혹 △2015년 ‘불교계 일부 승려들의 일탈된 정치사회활동’이란 자료집을 발간해 종북좌파 승려들의 일탈행위로 폄훼한 사실 △2015년 불교시민사회 활동가의 휴대전화 통신 기록이 경찰에 의해 조회된 사실 등을 들었다.

“종단 요청 무겁게 받아들여 신속한 회신 기대”

종단은 “이러한 대표적인 사례들을 볼 때 국정원 불교담당 직원이었던 이*석, 남*천, 방*현 등이 불법 사찰을 통해 취합한 정보를 토대로 내용이 작성됐다는 것이 불교계 입장”이라며 “이에 국정원 불교담당 직원들에 의해 진행되었던 종단 및 스님들에 대한 사찰여부를 면밀히 조사해 밝히라”고 밝혔다. 또 “특히 이들이 작성한 종단 및 스님들에 대한 정보보고서를 확인해 불법적인 민간인 사찰 내용이 있다면 결자해지 차원에서 반드시 공개하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잘못된 과거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이에 상응하는 조치 없이는 더 이상 국민 신뢰를 받는 국정원 미래를 기약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잘 알 것”이라며 “나아가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는 것은 현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도 매우 중차대한 문제”임을 강조했다.

종단은 “국정원장님께서 종단이 제기한 국정원 직원과 불교닷컴과의 정보거리 의혹 문제를 명명백백하게 밝혀 주시길 요청드린다”며 “종단의 요청을 무겁게 받아들여 신속하게 조사가 진행되고 그 결과가 회신될 수 있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