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예결산 집행내역 공개요청 무시
선학원 분원 대중들이 불신임하는
성추행 이사장 개관식 주관해선 안 돼”

재단법인 선학원을 바로 세우고 파행적으로 운영되는 이사회 개혁을 촉구하기 위해 출범한 선학원개혁비상대책위원회(상임대표 자민스님)가 오는 6월2일 예정된 한국근대불교문화기념관 개관식을 즉각 중지할 것을 촉구했다.

△기념관 공사와 관련된 예결산 집행 과정과 내역에 대한 의혹 △개관식 주관자·주관부서의 실체와 자격 문제 △전국분원장회의가 선행되지 않은 문제 △기념관 부실공사 △기념관 개관식 일정 임의변경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선 것이다.

비대위는 28일 선학원 이사회 측에 발송한 ‘한국근대불교문화기념관 개관식 중지 요구 건’을 통해 먼저 “누차에 걸쳐 기념관 공사내역 공개를 요청했지만 이를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선학원개혁비대위는 “국고 보조금은 국민 세금이니 당연히 사용내역을 공개해야 하고, 재단 자부담은 선학원 산하 분원에서 세금형식으로 납부한 분담금과 뜻있는 분원들의 불사 후원금으로 만들어진 것이니 마땅히 선학원 구성원들에게 공지해야 한다”며 “특히 불사후원금의 경우 후원금액과 명단을 대중들에게 명확하게 공개하고, 이 모든 공사 예결산 내역에 대해 엄정한 감사를 거쳤다는 감사보고서도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개관식을 ‘개관식 봉행위원회’가 주관한다고 하지만 이는 실체가 없는 유령 기구”라며 주관부서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했다.

선학원개혁비대위는 “이런 유령기구가 개관식을 봉행하진 않을 것이므로 실지로는 이사장과 이사회가 개관식 주관자”라며 “그러나 현재 이사장으로 있는 법진스님은 여직원 성추행으로 징역 6월형을 선고받은 상태고, 여러 분원에서 2016년부터 지금까지 70여 차례에 걸친 시위 집회를 통해 이사장 퇴진과 이사회 총사퇴를 요구해 왔고, 지난 3월13일엔 원로스님들이 성명까지 발표하며 이사장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선학원 분원 대중들이 철저히 불신임하는 이사장이 기념관 개관식을 주관해선 안 된다는 지적이다.

기념관 개관식 일정을 임의대로 변경한 것도 문제점으로 꼽았다. 비대위는 “기념관 개관식 날짜를 아무런 해명 없이 수차에 걸쳐 임의 변경하고 심지어 공식적인 이사회 결의를 스스로 파기하고 있다”며 “이는 철저히 분원장들을 무시한 이사회의 파행운영”이라고 질타했다.

이와 함께 개관식 전 전국분원장회의를 개최해 이사장 성추행 사건과 개관식과 관련된 제반문제를 분원 대중들이 함께 논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요구와 함께 공사 부실여부 점검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선학원개혁비대위는 “기념관 공사과정과 예결산 내역에 의혹이 없다면 투명하게 공개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며 “법진이사장의 성추행 사건에 대한 재판부 6월형 선고가 잘못됐다면 대중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진상조사보고서 전문을 공개하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선학원개혁비대위는 “개관식 주관보서는 명실공히 인정받을 수 있는 기구로 구성돼야 하고, 부실공사 의혹과 개관식 날짜 변경에 대해서도 의혹이 완전히 해소될 수 있도록 해명이 있어야 한다”며 “이사회가 개관식에 앞서 전국분원장회의를 개최해 이러한 여러 문제에 대해 명확하게 납득할 만한 해명을 하지 못한다면 의혹은 더욱 증폭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