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호법부 담화문 발표

공영방송 MBC PD수첩이 정확한 사실 확인 없이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종단과 관련한 의혹 제기 수준의 내용을 방영해 종도들의 비판이 일고 있는 가운데, 조계종 총무원 호법부가 오늘(5월9일) 오후 담화문을 내고 “종단의 혼란과 분열을 조장하는 외부 훼불세력은 무관용의 원칙으로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총무원 호법부는 호법부장 진우스님 명의로 발표한 담화문에서 “우리 종단에 제기된 문제와 관련 지난 8일 진제 종정예하께서 ‘범종단 차원의 대책위를 구성해 한 점 의혹 없이 소상히 소명하라'고 교시를 내리셨고, 교구본사주지회의에서도 종정예하의 교시를 받들어 ‘교권자주수호위원회’를 구성해 제기된 의혹 규명을 위해 전권을 위임할 것을 결의했다”며 “이에 우리 종단은 교권자주수호위원회를 통해 최대한 신속하고 투명하게 의혹을 규명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문제는 종단의 근간인 종헌종법에 근거해 해결돼야 한다”며 “종단의 혼란과 분열을 조장하는 외부세력들의 행위는 결과적으로 불교를 폄훼하고 음해하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또한 “금번 MBC의 부당한 횡포를 포함해 반불교적 행위와 종헌종법을 위반하는 불법행위에 대해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며 “종단의 안정을 저해하고 화합을 깨뜨리는 행위는 반드시 무관용의 원칙을 적용해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끝으로 “‘부처님오신날’은 불자들의 기념일을 넘어 모든 국민들의 경축일이기 때문에 일부에서 제기하는 의혹만으로 부처님오신날 의미가 훼손돼서는 안된다”며 “모든 불자들이 한 마음으로 종단의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도모해 화합하는 모습으로 국민들에게 기쁨과 환희를 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다음은 총무원 호법부 담화문 전문.

담 화 문

지난 5월 8일 종정예하께서“범종단 차원에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한 점 의혹 없이 소상히 소명하시기 바랍니다.”는 교시를 내리셨습니다. 또한 교구본사주지회의에서는 종정예하의 교시를 받들어‘교권자주수호위원회’를 구성하고 제기된 의혹규명을 위해 전권을 위임할 것을 결의하였습니다.

한편 총무원장스님께서는 교구본사주지회의에서“사실여부를 떠나 국민들과 불자여러분께 커다란 충격과 절망, 상처를 드린 점에 대해 종단을 대표하는 출가자로서 깊이 참회 드린다.”며, “의혹에 대해서는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모든 이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명명백백하게 밝힐 것이며 관련 조치를 시작했다”는 입장을 종도와 국민여러분께 밝히셨습니다.

이에 우리 종단은 제기된 의혹 문제의 신속한 규명과 더불어 그 결과에 대해서는‘교권자주수호위원회’를 통해 최대한 신속하고 투명하게 의혹을 규명해 나갈 것임을 밝힙니다. 사부대중 여러분께는 의혹이 신속히 규명되어 종단의 안정과 화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문제들은 종단의 근간인 종헌종법에 근거하여 해결되어야 합니다. 종단의 혼란과 분열을 조장하는 외부 세력들의 행위는 결단코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불교를 폄훼하고 음해하는 행위와 다름 아닙니다.

호법부는 금번 MBC의 부당한 횡포를 포함하여 반불교적 행위와 종헌 및 종법을 위반하는 불법행위에 대하여 단호히 대응할 것이며, 종단의 안정을 저해하고 화합을 깨뜨리는 행위는 반드시 무관용의 원칙을 적용하여 엄정하게 대처해 나갈 것입니다.

‘부처님오신날’은 우리 불자들의 기념일을 넘어 모든 국민들의 경축일입니다. 일부에서 제기되는 의혹만으로‘부처님오신날’의 의미가 훼손되어서는 안 됩니다. 모든 불자들이 한마음으로 종단의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도모하여 화합하는 모습으로 국민들에게 기쁨과 환희를 주어야 할 것입니다.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하여 모든 불자들이 한마음으로 축하하며 화합할 수 있도록 종헌·종법 수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반 불교 훼불 세력으로부터 교단의 자주권을 수호할 수 있도록 모든 불자들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불기 2562(2018)년 5월 9일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호법부장 진 우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