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이 하늘일 순 없잖아

적경스님 지음/ 북락

“그 사람을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경험하세요. 나의 경험의 눈으로 그 사람을 이해하려 한다면 자칫 오해이기 쉽습니다. 그러니 그저 경험만 하세요. 배려는 사랑의 다른 이름입니다.”

‘가피 명상’으로 많은 이들에게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해 온 남양주 봉인사 주지 적경스님이 현대인들의 마음을 다스리는 지혜를 전하는 명상록 <구름이 하늘일 순 없잖아>를 최근 펴냈다. 현재 동국대 평생교육원에서 ‘가피 명상’을 강의하고 있는 적경스님은 편안하고 따뜻한 메시지로 사랑과 행복, 소통과 마음의 관계로 연결된 인생, 말처럼 실천으론 잘 안 되는 문제들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도를 일러준다.

“살아가는 것 자체가 고통입니다. 모든 갈등은 사람과의 관계에 있습니다. 그러나 관계에서 삶의 즐거움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고통 속에서도 행복을 꽃피워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스님은 그 동안 공감적 메시지를 통해 삶의 문제에 다가가고, 추상적인 삶의 문제와 의미들을 구체적이고도 알기 쉽게 전달하는 시적 화법으로 대중과 소통해 왔다.

“삶의 가치는 성장에 있습니다. 우리가 무엇을 하든 매 순간 알아차림의 힘을 키우며 스스로를 보석처럼 가꾸는 삶이되기를 기원합니다.” 특히 이 책은 삶이 고통스러울 때, 인생이 힘들고 마음이 괴로울 때, 위로받고 싶을 때, 새 용기를 얻고 싶을 때 추천할 만하다. 또한 명상 수행자의 길을 걸어온 스님이 마음 다스리기의 비밀을 통해 ‘진짜 하늘을 본’ 순간의 통찰들을 친근하고 편안한 어조의 엽시(葉詩)로 담아내고 있어 누구나 읽기 쉽게 엮어져 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