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축총림 방장 성파스님.

소아암 환우돕기 5000만원 기탁
"추대식 열지말고 승가답게 쓰라"

총림 대중의 만장일치로 영축총림 방장에 추대된 성파대종사가 아름다운 보시행으로 종도들의 사표가 되고 있다. 별도의 방장 추대법회를 열지 않고 이 행사의 비용 일부를 우리 사회의 미래 동량이 될 어린이들에게 기탁한 것.

영축총림 방장 성파스님은 4월23일 희귀병 소아암을 앓고 있는 환우를 돕는데 써달라며 5000만원을 공익기부법인 아름다운동행에 기부했다. 기금은 통도사 주지 영배스님이 성파스님을 대신해 아름다운동행 이사장 설정스님(조계종 총무원장)과 사무총장 자공스님에게 전달했다.

설정스님은 전달식에서 “방장 추대법회에 쓸 비용을 우리 사회의 소외계층에 환원하는 영축총림 방장 스님의 마음에서 덕성과 보살심이 드러나는 것 같다”며 “방장 스님의 고귀한 보시행은 종단의 귀감으로 길이 남을 것”이라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성파스님은 영배스님을 통해 “승가가 사회로부터 존경받기 위해서는 명예스러운 일을 널리 알리는 세속과는 달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배스님은 “통도사 사부대중은 여법하게 총림의 최고 어른인 방장 성파스님을 추대법회를 봉행해서 모시고 싶었으나, 방장 스님은 이를 한사코 거절하시며 그 비용을 선근을 심는데 써달라고 당부했다”고 밝혔다.

통도사는 1년여간 방장을 선출하지 못하다가 지난 3월9일 산중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성파스님을 영축총림 방장후보로 선출했다. 제210회 중앙종회 임시회의 추대 절차를 거쳐 방장 공석 1년 상황을 마무리 지을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통도사는 방장 추대를 위한 법회를 준비해왔으나 성파스님의 뜻에 따라 ‘아름다운 보시’로 대신하게 됐다.

영배스님은 “어떤 경우라도 선거로 방장을 선출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생각이었다”며 “다른 총림에서 이미 선거로 방장을 선출한 전례가 있는데 이것이 승가 내 갈등으로 비치고 후유증을 낳는걸 생생하게 목격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승가가 세속 보다 못한 모습을 보인다면 신도들의 도덕적 의식 수준이 상당히 높아서 결국 외면받게 된다”며 “방장 스님의 아름다운 보시행이 총림 대중뿐만 아니라 모든 종도들에게 좋은 귀감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통도사 주지 영배스님은 4월23일 아름다운동행에 5000만원의 기금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영배스님은 "영축총림 방장 성파스님은 추대법회를 열지말고 그 비용을 소아암 환우를 돕는데 쓰라고 당부했다"고 밝혔다. 오른쪽부터 통도사 주지 영배스님, 총무원장 설정스님, 아름다운동행 사무총장 자공스님.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