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종단협의회, 한반도 안정과 평화를 위한 기원법회

문재인 대통령
“불교계에 여전히 남아있는 깊은 상처에 대해 
이 자리를 빌려 심심한 유감의 뜻을 전한다”

총무원장 설정스님
“정상회담의 성공적 회향·강대국들과 외교 현장에서
세계일화 정신으로 이해관계 아우르는 지혜 발휘해야”

1000여 불자 조국화합 통일 한마음 한뜻으로 발원 

총무원장 설정스님과 문재인 대통령이 연등을 부처님 전에 공양하고 있다. 신재호 기자

“한국 불교는 군부독재 시절 국가권력에 의해 종교의 성역을 침탈당하는 가슴 아픈 일을 겪었다. 38년 전 신군부가 전국의 사찰을 짓밟고 무고한 스님들을 연행했던 10.27법난이 그것이다. 불교계에 여전히 남아있는 깊은 상처에 대해 이 자리를 빌려 심심한 유감의 뜻을 전한다.
불교계 명예가 온전히 회복되어, 한국 불교가 더욱 화합하고 융성하길 기원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불교 역사상 가장 치욕적인 사건인 10·27 법난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하고 공식 사과했다. 4·27 남북정상회담을 열흘 앞둔 17일, 한국불교종단협의회(회장 설정스님, 조계종 총무원장)가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연 ‘한반도 안정과 평화를 위한 기원법회’ 현장에서다. 

10·27법난에 대한 대통령 사과는 이번이 처음인데다 1988년 불교계 노력 끝에 노태우 정부 당시 강영훈 총리가 법난에 대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지 30년 만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이에 따라 불교계 최대 수난사로 꼽히는 10·27 법난에 대한 명확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사업도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이날 법회에서 1000여 명의 사부대중은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함께 11년 만에 이뤄지는 역사적인 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는 기도를 올려 의미를 더했다.  

이날 총무원장 설정스님은 봉행사를 통해 공존과 상생의 불교 정신으로 한반도 안정과 평화를 기원했다. 총무원장 스님은 “온 국민이 한마음으로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하고 있고, 전 세계인이 한반도에서 펼쳐지는 극적인 대화와 소통의 향연을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히 “남북 문제는 한국불교의 사상과 전통으로 그 해법을 찾아야 한다. 너와 내가 따로 없다는 부처님 가르침 안에서는 남과 북, 보수와 진보, 여와 야, 인종과 종교, 성별의 구분이 없다”면서 “부처님 같이 대자비를 실천하며 일체 차별을 걷어내고 평등과 조화의 세상을 향해 함께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총무원장 스님은 “정상회담의 성공적 회향과 이어질 주변 강대국들과의 외교 현장에서도 우리는 세계일화와 같은 더 큰 가치와 정신으로 각국 이해관계를 아울러 가는 지혜를 발휘해야 할 것”이라며 “이에 한국불교 전국 사찰은 평화통일과 상생을 염원하며 일주일간 조석으로 축원하며 당일 사시 예불 시간에 일제히 33태종을 거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사에서 “설정 큰스님의 봉행사를 감명 깊게 들었다. 오늘 법회로 그치지 않고, 이번 주말부터 일주일간 전국사찰에서 조석으로 축원하시겠다는 말씀에 큰 힘을 얻었다”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는 지금 우리 앞에 놓인 가장 시급한 과제이고,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해야할 과제이므로 화쟁 정신이 한반도에 실현되어 갈등과 분열이 해소되도록 간절한 원력으로 기도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강수린 조선불교도련맹 중앙위원장도 기원법회를 앞두고 축전을 보내와 의미를 더했다. 강 위원장은 “오늘의 역사적인 민족단합의 봄기운을 풍요한 가을의 결실에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온 겨레가 힘을 합쳐 나라의 평화와 자주통일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나가는데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며 “북녘 불교도들은 남녘 불교도들과 어깨걷고 이 땅에 통일되고 번영하는 정토세계를 건설하는데 매진할 것”을 다짐했다.    

법회에 모인 1000여 명의 사부대중도 조국의 화합과 통일, 인류 상생의 공동체를 기원하는 발원문을 낭독하고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남과 북의 화해의 물꼬를 트고 화합의 꽃을 피울 것”을 다짐했다.

법회가 끝난 직후 총무원장 설정스님과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한반도 평화통일을 염원하며 한반도 지도 휴전선에 연꽃을 피우는 퍼포먼스를 펼쳐 사부대중으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이날 법회는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연등회 홍보영상 시청과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음악원의 전통문화공연 공연, 입정 등으로 이뤄진 식전·문화행사와 1부 기원법회, 2부 저녁공양 등으로 진행됐다. 1부 기원법회는 명고·명종, 종단협 회장 설정스님과 문재인 대통령 내외의 육법공양, 삼귀의례, 예불, 종단협 수석부회장 문덕스님의 축원, 반야심경 봉독, 종단협 회장 설정스님의 봉행사, 대통령 축사, 화청, 찬불가, 차석부회장 회성정사의 발원문 낭독, 사홍서원 등의 순으로 이뤄졌다. 

법회에는 종단협 회장인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과 문재인 대통령 내외, 천태종 총무원장 문덕스님, 진각종 통리원장 회성정사, 관음종 총무원장 홍파스님, 태고종 총무원장 편백운 스님, 조계종 중앙종회의장 원행스님,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장 성우스님(조계종 제17교구 금산사 주지), 전국비구니회장 육문스님, 이기흥 중앙신도회장, 주호영 국회 정각회장,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하승창 청와대 사회혁신수석(청와대 불자회장) 등 1000여 명의 사부대중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