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전리사지에서 출토된 통일신라 청동정병. 사진=불교문화재연구소

1000년 전 조성된 통일신라 청동정병이 완전한 형태로 발견돼 화제가 됐던 삼척 흥전리사지 발굴조사 성과를 조명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조계종 불교문화재연구소(소장 제정스님)와 삼척시(시장 김양호)는 오는 23일 오후1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흥전리사지 조사 성과와 의의’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박승현 불교문화재연구소 연구사가 ‘삼척 흥전리사지 발굴조사 성과와 의의’를 살펴보는 것을 시작으로 최연식 동국대 교수가 ‘흥전리사지 수습 고승비편의 내용과 성격’을 주제로 발표한다. 

또 서영일 한백문화재연구원장이 ‘흥전리사진의 역사지리적 의미’를, 홍영호 하슬라문화재연구소장이 ‘삼척 흥전리사지 삼층석탑의 미술사적 의의’를 고찰한다. 이어 최응천 동국대 교수가 ‘흥전리사지 출토 금속공예품의 특징과 중요성’에 대해, 김우웅 명지대학교 한국건축문화연구소 부소장이 ‘흥전리사지의 보존관리 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문명대 동국대 명예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는 종합토론 시간에는 양정석 수원대 교수, 엄기표 단국대 교수, 심재연 한림대 한림고고학연구소 연구교수, 홍성익 강원대 외래교수, 이광배 삼성미술관 리움 책임연구원, 김철주 문화재청 전문위원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국통이 새겨진 비편
청동인장.
흥전리사지 모습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