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협 산하단체 등록된 ‘전국사찰수호연합회’ 어떤 일할까

지난해 5월15일 청와대 일원에서 열린 불교가람수호를 위한 전국사찰수호연합 결의대회 모습. 이날 전수련 회원들은 정부를 대상으로 개발 사업으로 피해를 당한 사찰에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촉구했다. 불교신문 자료사진.

무분별한 도시개발사업으로부터 부처님 가람을 지키려는 전국사찰수호연합회(이하 전수련)의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전수련(회장 청호스님, 광주 수도사 주지)은 지난해 9월25일 각종 재개발과 도로 개설 사업 등으로 심각하게 침해받는 사찰 수행환경 수호와 함께 불교문화재 등을 보호하기 위해 창립됐다. 이어 지난해 12월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이사회에서 종단협 산하단체로 편입이 확정되면서 이목을 끌었다. 특히 이날 이사회에서 종단협 회장 설정스님(조계종 총무원장)은 “삼보정재 및 불법수호를 위해 일하는 전수련은 종단협을 대신해 여러 분쟁에 대처하는 등 매우 힘든 역할을 하고 있다”고 높이 평가하면서 전수련의 그간 활약이 관심받기 시작했다.

현재 전수련은 경기 광주 수도사를 비롯해 서울 심택사, 양산 원각사, 대구 대원사, 칠곡 화성사 등 범종단적으로 10여 개 사찰이 힘을 모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난개발로 고통 받고 있지만 뚜렷한 해결방법을 모른 채 묵묵히 감내하고 있는 사찰이 더 많다는 게 전수련 측의 전언이다.

지난해 9월28일 서울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열린 전국사찰수호연합회 창립식 모습. 불교신문 자료사진.

전수련은 지난해 4월부터 수행환경 침해를 규탄하는 10여 차례의 집회를 열었다. 이천-오산 구간 고속도로 건설로 인해 발생한 소음과 진동 등으로 종교 활동이 불가능해진 광주 수도사, 재개발로 인해 고층건물에 갇힐 위기에 처한 서울 심택사 등 수행환경이 침해받는 어느 곳이든 찾아가 부처님 가람 수호를 위해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서울 심택사의 경우 사업시행재개발조합과 합의 타결을 보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이제 전수련은 사찰 수행환경 침해와 문화재 훼손에 대한 직·간접 보상제도 입법에 힘을 쏟겠다는 생각이다. 피해에 관한 적절한 보상 규정이 미비한 상태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해결 또한 요원(遼遠)하다는 판단에서다.

전수련 회장 청호스님은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이제 막 시작하려 할 뿐”이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스님은 “오직 공심의 마음으로 불교계 피해사찰의 고통을 분담하고 하루속히 수행자의 본분으로 돌아가 사찰 정상화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전수련의 활동을 널리 알리고 범종단적으로 회원 사찰 간 연대해 문제 해결에 진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20일 국토교통부 청사 앞에서 열린 광주 수도사 수행환경침해 규탄 집회 모습.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