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 세종 전통문화체험시설 막무가내 반대 ‘물의’

건립 철회하라는 개신교 측 무리한 주장에
세종시 “국민 위한 시설·정부 정책에도 부응”
사업추진 문제없다 입장…소모적 논쟁 그쳐야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을 반대하는 세종시 개신교 인사들이 청사 앞에서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종단이 세종시에 한국의 전통 불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대규모 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보수 개신교계가 막무가내 식으로 반대하고 나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세종시 전원산 인근에 들어서게 될 한국불교문화체험관(가칭)이 전통문화복합시설임에도 불구하고 특정종교의 단순 종교시설로 몰아가며 건립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반대 이유로 꼽은 주요 내용을 보면, “불교는 한국문화가 아니다” “세종시는 불교문화에 속하지 않는다” “정부가 세종시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했다”는 등 설득력이 떨어지는 입장을 강변하는 모양새다. 최근에는 세종시의회 앞에서 시설 건립의 본래 취지를 무색케 하는 집회까지 벌이고 있어 적절한 대응이 요구된다.

종단은 세종시 1생활권(종교시설부지)에 시민들이 함께 한국의 전통 불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 건립을 진행하고 있다. 모두 180억 원(종단 자부담 72억원, 국비 54억원, 시비 54억원)을 들여 건립되는 이 시설은 연면적 5850㎡에 지하3층, 지상2층 규모로 건립되며, 상설·기획 전시실과 공연장, 체험시설, 수장고 등이 들어선다. 건립 이후 시설 운영 및 기구 조직‧관리 등은 종단 자체 예산으로 운영된다. 건립비 일부를 시가 지원함에 따라 대관 및 체험료에 시민 할인 우대 등을 적용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세종시는 시설이 완공되면 행정수도 문화 분야의 상징성 확보에 큰 보탬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도 효과가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세종시기독교연합회를 주축으로 꾸려진 ‘한국불교문화체험관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특정종교 시설이라며 건립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전국기독교연합회와 연대 집회를 갖겠다며 으름장도 놓았다. 이에 지역에서는 ‘반대를 위한 반대’라는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이러한 주장에 세종시는 난색을 표하며 즉각 공식입장을 밝혔다.

세종시는 “체험관은 시민뿐만 아니라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교육·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건립하는 시설로 정부정책에 부응해 지원하는 사항”이라며 “향후 타 단체에서 유사한 사업에 대한 지원 요청이 있을 경우 국비확보 및 시민편익 증진 여부, 자부담 비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원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체험관 건립을 시와 사전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며 분명한 선을 그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조계종은 전통문화복합시설 건립의 필요성을 협의한 뒤, 지난해 12월 국비 30% 지원을 확정했으며, 이에 따라 올 3월 종단이 시에 지방비 30% 분담을 요청한 상황이라는 것. 시 또한 문체부와 사업추진 방식을 논의하고 행정안전부를 통해 지방재정투자심사를 거쳤기 때문에 일방통행식 진행은 아니라는 것이다.

세종시가 불교 도시로 전락할 수 있다는 황당 주장에 대해서도 “현재 신도시 지역에 기독교, 천주교 등 다양한 종교시설이 들어서고 있다”고 밝혔다. 이홍준 세종시 문화체육관광과장도 “추가 자료를 준비해 시설의 필요성을 알려나가는 데 힘쓰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종단도 이러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총무원 문화부장 정현스님은 “한국불교는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며 “체험관은 소중한 전통문화를 제대로 계승하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반대를 위한 반대를 계속해서 한다면 성숙하지 못한 모습으로 비쳐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충고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