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닷컴 캡쳐화면.

증거정황 없이 설정스님에 처자식 의혹 제기
설정스님 “유전자검사 응해 진실 밝히겠다”

없는 처자식도 만들어내 회복불능 타격 입히기
“불교언론이라기 보단 불교 파괴하려는 세력”

해종언론 불교닷컴이 경악스러운 막장드라마를 썼다. 떠도는 소문을 받아 마치 사실인양 폭로했다. 없는 처와 딸이 만들어졌고, 총무원장 후보자는 후안무치한 스님이 됐다. 정확한 팩트를 확인하지 않고는 보도해서는 안될 내용을 막무가내로 보도해 더 이상 불교계 언론으로 볼 수 없다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불교닷컴은 10월9일자로 ‘친자확인소송 제기되자 소장 접수 거부한 설정스님’ 제하의 기사를 통해 제35대 총무원장 후보 설정스님에 대해 뚜렷한 증거 없이 무차별적으로 보도했다. 사실 여부를 떠나 이 보도만으로도 해당 스님은 더 이상 스님으로 보기 어려운 파렴치한 이미지가 씌워질 상황이다.

설정스님은 한치의 의혹 없이 진실을 밝히기 위하여 유전자검사에 응하겠다고 강력한 의사를 피력했다. 설정스님선거대책위원회도 "불교닷컴의 보도는 근거 없는 허위와 날조 왜곡 기사"라고 반박했다.

선대위에 따르면, 증거 제시 없이 떠도는 소문을 사실인양 보도한 것이며, 법적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허위의 증언을 받아쓰는 형태로 일단 터트려 이슈화시킨 것이다. 투표일이 3일 밖에 남지 않아 사실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최대한 악용해 선거인단을 비롯한 종도들을 현혹하기 위한 공작행위로 해석했다.

전O경씨의 모친 김모씨가 공증까지 작성해 제출한 공증서. 김씨는 다른 사람의 유도에 의해 한 행위임을 실토하고 참회했다.

불교닷컴이 ‘친자확인소송 제기되자 소장 접수 거부한 설정스님’ 제하의 기사에서 전○경씨가 설정스님의 딸이라는 취지의 주장은 터무니없는 모함에 불과했다. 1999년 조계종 호법부 조사에서 일부 세력의 사주로 인해 조작된 사건임이 드러난 사건이다. 이 여성의 모친은 2000년 6월 설정스님에게 참회하고 공증까지 작성해 제출했다.

당시 이 사건 조사를 담당했던 조사과장 덕문스님(화엄사 주지)은 “진정인(모친)의 진술과정에서 앞뒤가 맞지 않은 부분이 많았고, 진정인으로부터 모 스님의 사주를 받고 제기한 진정이라는 고백을 듣게 됐다”며 “공증서 내용을 보면 다 확인되는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전〇경씨의 모친 김 모씨가 작성 날인한 공증서에는 “본의 아니게 다른 사람의 유도에 의하여 평소에 존경하던 설정스님게 사실 아닌 진정을 함으로써 그 분의 명예를 훼손하고 귀 교단에 물의를 일으킨데 대한 반성과 더불어 참회하며...”라고 명시돼있다.

불교닷컴의 구체적 증거를 제시하지 않은 의혹 제기에 따라 불교닷컴이 사실 확인을 소홀히 한채 무리하게 보도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총무원장 선거가 코앞에 다가온 시점에서 유력후보인 설정스님에 대해 회복 불가능한 타격을 입혀 낙마시키거나 낙선시키려는 의도가 담긴 보도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앞서 불교닷컴은 설정스님이 100억대 사유재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처럼 보도해 물의를 빚었다. 그럼에도 유력한 총무원장 후보자에 대해 구체적 물증 없이 제기해서는 안될 사안을 또다시 악의적으로 보도하는 행태를 보여 더 이상 불교언론으로 보기 어렵다는 비난까지 사게 됐다.

설정스님선대위는 “없는 자식까지 동원하는 이러한 행태는 여의도 삼류 정치판에서 조차 보지 못하는 추악한 행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며 “최악의 비방, 왜곡, 조작 행위에 가담한 모든 해종세력에 대해 선거와 관계없이 발본색원하여 가담자와 배후를철저히 규명할 것이며, 종법과 사회법으로 반드시 처벌받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불교닷컴에 대해서는 명예훼손, 모욕, 업무방해죄 등으로 고소하고, 허위보도를 인용한 인터넷과 SNS상의 유포행위에 대해서도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다.

중앙종회의원 우봉스님은 “출가 수행자에게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킬 사안을 허위로 보도한 불교닷컴은 불교언론이라기 보다는 불교를 파괴하려는 세력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설정스님은 언제든지 DNA검사에 응할 용의가 있다. 악의적인 비방과 모략으로 출가수행자를 매장하려는 일이 앞으로는 더이상 벌어져서는 안된다고 강하게 말씀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