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회의원 40인이 9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불스님의 즉각적인 해명을 촉구했다.

 

중앙종회의원 40명 기자회견 통해 성명발표
"곳곳서 금권 선거 드러나...종단 근간 흔드는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
“금품 흑색 비방 멈추고 공정 선거 문화 확립해야” 강력 촉구

기호2번 수불스님의 최 측근으로 알려진 한 스님이 총무원장 선거인단에 포함된 스님에게 금품을 제공한 정황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중앙종회의원 스님들이 9일 수불스님의 즉각적인 해명을 촉구했다. 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호법부의 엄정하고 신속한 조사를 강력하게 요청했다.

이날 중앙종회의원 성화스님과 원명스님, 제민스님 등 40인은 ‘충격적인 돈 선거 의혹, 수불스님은 즉각 해명하라’는 성명을 발표하고 수불스님의 금권선거에 대한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종회의원 스님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불교신문과 법보신문의 수불스님 측의 돈 선거 의혹에 대한 보도에 따르면 기호2번 수불스님 최 측근이 종법으로 엄격히 금지하고 있는 금품을 교구 선거인에게 제공한 정황이 드러났다”면서 “특히 수불스님 측의 금권선거 의혹은 호법부가 조사에 들어간 선거인 말고도 여러 곳에서 파악되고 있어 더 큰 충격을 주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대중들에게 참회하고 자중해야 할 수불스님과 선대위 관계자들이 또 다시 거액의 금품을 제공했다는 의혹에 대해 빠른 시간 내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종단 선거법 제90조(매수 및 이해유도)에는 ‘일체 금품 또는 향응을 제공하거나 제공하기로 약속할 경우 3년 이상 10년 이하 공권정지에 처한다’라고 규정돼 있다”면서 “교계 언론 보도가 사실이라면 수불스님은 총무원장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자질과 도덕성마저 의심받고, 종법에 의해 엄히 처벌될 수 있는 사안”이라며 거듭 신속한 해명을 요청했다.

이에 종회의원 스님들은 중앙선관위와 호법부 등의 종단 사정기관의 신속한 조사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또 일반 사회법의 경우에도 “선거사범에 대해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음을 주지하라”고 밝혔다.

수불스님이 지난 8월 동국대 국제선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구본사 금품살포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는 모습.

종회의원 스님들은 “종단 선거를 관장하고 있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전국교구본사주지회의 등 주요 종무기관은 이번 선거를 맞아 누차에 걸쳐 금권 선거 예방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곳곳에서 금권 선거 정황이 드러나고 있는 것은 종단 근간마저 흔드는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끝으로 종회의원 스님들은 “세간의 모범이 돼야 할 이번 선거가 또 다시 금품과 흑색 비방으로 물들고 있는 현 상황을 심각히 우려한다”면서 “다시 한 번 각 후보 진영의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문화 확립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종회의원 성화스님은 “경북 모 사찰에 금품을 전달하러 왔다가 CCTV에 촬영되고 녹취가 됐다”면서 “금품을 제공했다가 (해당 사찰에서) 정중하게 거절한 것이 서 너 건 더 있다는 제보를 받았고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제보 내용에 대해서는 호법부에 조사를 의뢰하기 위해 “자료를 작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수불스님 측의 돈 선거 의혹과 관련해 뚜렷한 해명을 하지 않고 있다는 질의에 대해서는 “수불스님 선대본 측에서는 의혹에 불과하다고 이야기 하지만, 제가 기자회견 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제공된 돈이 호법부에 와 있다. 분명히 해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성명에는 등운, 삼혜, 성효, 종민, 성무, 화평, 일감, 삼조, 제민, 함결, 정인, 덕조, 성행, 동산, 진각, 설도, 자현, 법원, 수암, 정수, 도신, 도현, 선일, 성화, 원명, 금곡, 만당, 우봉, 정오, 태효, 정덕, 환적, 도성, 지원, 법원, 장명, 심우, 성조, 각림, 범해스님 등 총 40인이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