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N불교TV,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

BTN불교TV(대표이사 구본일)가 오는 22일 오후1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사명대사의 호국활동과 현대적 계승’을 주제로 학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는 BTN불교TV와 조계종의 업무협약에 따른 사명대사 다큐 제작에 앞서, 임진왜란 속에서 민중을 구제하고 전란 이후 조선 불교를 부흥시킨 사명대사를 다시 한번 조명하고자 마련됐다.

조영록 동국대 명예교수가 ‘사명대사의 역사적 위상’을 주제로 기조 발제한다. 한상길 동국대 교수가 ‘사명 유정의 사문상과 의승활동’, 김정호 인하대 교수가 ‘사명대사의 대일 외교활동 업적’, 이대형 동국대 교수가 ‘표충사제영의 자료적 성격’, 김상영 중앙승가대 교수가 ‘남중서첩의 자료적 성격’, 이재수 동국대 교수가 ‘사명대사 관련 문화콘텐츠 활용방안 연구’를 주제로 발제한다. 논평은 중앙승가대 교수 승원스님, 이철헌 동국대 교수, 김영봉·논성필 한국고전번역원 연구위원, 김정학 대구교육박물관 설립추진단장 등이 맡았다.

구본일 대표이사는“지난 22년 간의 방송 포교를 통해 전 국민에게 우리의 위대한 의승, 사명대사의 호국정신, 민중구제 대자비의 정신을 널리 알리는 것을 소임으로 여기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에서는 사명대사와 관련한 학술적 성과를 통해 스님을 재조명하고 호국 의승 선양사업에 대한 각계각층의 관심이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