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불교음악원(원장 박범훈)이 오는 20일 오후8시 서울 장충동 국립극장 KB하늘극장에서 ‘박범훈과 함께하는 불교음악여행’을 개최한다. 세월의 흐름 따라 어느새 국악화, 민간화 돼버린 불교 음악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열리는 행사인 만큼 불교 음악의 진수, 범패부터 민요 등 한국 전통 음악까지 감상할 수 있는 다채로운 공연이 열린다.

전통불교의례 ‘예불’, 조계종 의례위원장 인묵스님의 ‘짓소리’ 공연 등을 선보인다. 불교 무용인 ‘나비춤’과 민속 무용 ‘승무’ 등의 공연은 대조를 이루며 시선을 끈다. 선정스님(중요무형문화재 제50호 범패 이수자), 유지숙(국가무형문화재 제29호 서도소리 전수교육조교), 안숙선(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보유자), 최수정(국가무형문화재 제57호 경기민요 이수자) 명창 등 살아있는 인간 문화재들이 ‘반메기 비나리’, ‘경드름 반야심경’, ‘탑돌이’, ‘보렴’ 등의 다양한 장르의 곡을 선보인다. 그밖에도 봉은국악합주단, 메트오페라 합창단 등이 참여한다.

박범훈 불교음악원장이 직접 지휘와 해설을 맡아 시대 변화에 발맞춰 창작되고 변화된 찬불가의 역사를 하나하나 소개한다. 불교음악원은 “불교음악의 연구, 교육, 창작, 연주, 포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이 꽃피울 수 있도록 앞장 설 것”이라며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