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법부 ‘명진스님 징계처분 경과’ 브리핑

등원통지 인지하고 있음에도 응하지 않아
방어권 스스로 포기…호계원 제적징계 확정

외부사람 끌어들여다가 징계 철회하라는
이율배반적 행위 지속…대중 선동해 현혹
“이러한 행보 지속될 경우 좌시 않겠다”

조계종 총무원 호법부가 종단 승인 없이 사찰재산을 양도하려 하고 무분별한 종단 비방으로 제적 징계를 받은 것도 모자라 외부 인사들까지 동원해 불교를 폄훼하고 있는 명진스님에 대해 엄중 경고했다.

호법부장 세영스님은 16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종회 분과회의실에서 ‘명진스님 징계 처분 관련 상세 경과 브리핑’을 갖고 진실된 자성과 자숙을 촉구했다.

이날 호법부는 명진스님에 대한 제적 징계가 종헌종법에 따라 합법적으로 진행됐음을 재차 강조했다. 명진스님은 구체적인 근거 없이 종단을 악의적으로 폄하하고, 봉은사 주지 재직 시절에는 종단의 승인 절차 없이 구 한전부지 관련 계약을 제3자와 체결한 혐의 등으로 제적 징계를 받았다.

호법부장 스님은 “종정예하가 참석해 성황리에 회향한 무차선 대회를 ‘자기과시’ 내지 ‘똥내 나는 화장실을 금은 단청’ 한 것이라 비난했고, (종단을 향해) ‘마음대로 시줏돈 쓰는 온갖 악행 저지르는 범죄 집단’, ‘박근혜 정부와 똑같이 썩은 조계종’, ‘템플스테이 비용과 문화재관리비용(정부지원금)은 총무원장의 통치자금’ 이라는 등 사실이 아닌 내용으로 종단을 무차별적으로 비난했다”면서 “봉은사 주지 시절에는 한전부지와 관련해 종단과 실질적 논의 없이 제3자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호법부는 스님의 범계행위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절차에 따라 소명의 기회를 주고자 2016년 12월12일부터 올해 1월25일까지 2개월에 걸쳐 총 4차례 등원 절차를 진행했다. 

그러나 명진스님은 등원통지가 진행되는 동안 인터넷 방송 등을 통해 “등원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수차례 밝혀 물의를 빚었다. 명진스님이 등원에 응하지 않자, 호법부는 2월8일 호계원에 ‘징계요구서’를 제출했다.

이어 이후 4개월여에 걸쳐 호계원 징계 심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도 “재심 신청을 하지 않겠다는 발언을 지속적으로 했다”고 강조했다.

호법부장 스님은 “이때도 명진스님은 각종 방송 출연과 인터뷰 등에서 호계원 심리에 불참하면 징계가 확정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지만, 호계원법에 보장된 변호권, 재심청구권 등 방어권을 전혀 행사하지 않았다”면서 “호계원 사무처에서는 2월10일 명진스님에게 징계 사유, 변호인을 선임할 권리 등 절차적 권리를 설명했고 심판청구서 사본을 스님이 알려준 주소로 송달했다”고 밝혔다.

이후 “4월4일 호계원 심판부 개정 사실, 연기신청에 관한 사실 및 궐석재판에 관한 사실 등을 고지했지만 초심에 참석하지 않을 테니 알아서 하라는 의사를 분명히 하면서 방어권을 스스로 포기했다”고 밝혔다.

호법부장 스님은 “명진스님 발언은 어디를 살펴봐도 구체적 정황을 확인하려 노력한 바가 없고, 지속적인 악의적인 발언으로 종단을 비난하는 등 출가 승려로서 위의에 적합한 표현을 찾아보기 어렵다”며 “이같은 사실이 명백함에도 종단 외부 사람들을 끌어들여 징계를 철회하라는 이율배반적 행위를 지속하고 있으며, 각종 집회에 참석해 ‘총무원장 스님이 주도적으로 징계를 했다’ ‘총무원장 스님이 알려준 주소로 심판청구서 사본이 송달되었다’ ‘한전부지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없다’는 등의 허위주장을 펼치고 대중을 선동해 현혹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호법부장 스님은 “심판청구서의 경우 명진스님이 호계원 사무처 종무원과 통화 과정에서 일러 준 강원도 거주 주소로 발송한 것”이라며 “스님은 거짓으로 국민과 불자들을 기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전부지 계약이 기억나지 않는다고 책임을 회피했지만 당시 봉은사 총무국장 소임을 본 진화스님이 법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계약은 주지실인 다래헌에서 체결됐고, 그곳에 명진스님이 있었다’고 한 사실로 미뤄 명진스님이 직접 계약을 했음이 자명한 것”이라고 못 박았다.

끝으로 “이처럼 명진스님은 자신의 범계행위로 인한 징계를 받은 것에 대해 참회와 자숙은커녕 지금까지도 외부세력과 결탁해 종단과 주요 소임자에 대해 근거 없는 비난만 일삼고 있다”면서 “호법부장으로서 이 자리를 빌어 엄중히 경고하는 바이며, 이러한 행보가 지속될 경우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이날 브리핑에는 총무원 기획실장 정문스님, 호법국장 태허스님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