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장경연구소-일본 미노부산대학, 교장문헌 조사연구 협약 체결

대각국사 의천스님이 경·율·론 삼장(三藏) 주석서를 집대성한 <교장(敎藏)> 연구를 위해 한일 불교학계가 손을 잡았다.

고려대장경연구소(이사장 종림스님)와 일본 미노부산대학은 오늘(7월31일) 오후2시 조계종전법회관 3층 회의실에서 ‘고려 교장문헌의 조사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협약식에는 대장경연구소장 종림스님, 모찌즈키 카이에 미노부산대학 국제일련학연구소장, 최종남 중앙승가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오는 2020년 2월까지 3년간 추진되는 ‘동아시아 고려 교장문헌 조사 및 DB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대장경연구소는 주석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는 학계에 흐름에 맞춰 대장경 주석서로서 최고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교장문헌을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교장>은 의천스님이 불교를 널리 알리기 위해 대장경에 대한 연구서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대장경 연구 주석서를 결집한 것으로, <신편제종교장총록(新編諸宗敎藏總錄)>을 통해 결집한 주석서 목록을 정리했다. 이후 개경 흥왕사 대장전에 봉안됐으나 몽고 침입으로 소실돼 남아 있지 않고, 현재 원각본과 복각본, 인경본, 필사본 등이 일본 교토 고산사, 나라 동대사, 동경 대동급문고 등에 소장돼 있다. 이날 대장경연구소와 협약을 맺은 미노부산대학과 일본 일련종 총본산 구원사 역시 교장문헌 1000여 점을 소장하고 있다.

협약을 계기로 대장경연구소와 미노부산대학은 본격적인 교장문헌 연구에 나설 계획이다. 오는 10월경 대장경연구소는 미노부산대학을 방문해 문헌촬영과 서지조사를 시작하며, 내년 3월경 연구 결과를 담아 책으로 출판할 예정이다.

대장경연구소 이사장 종림스님은 “대장경은 한국과 일본, 중국 공통이다. 의천스님이 만든 신편제종교장총록에 따라 영인본과 복각본 등을 결집해보자는 취지”라며 “대부분의 판본이 일본에 남아있다. 미노부산대학과 협약을 통해 교장문헌을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을 복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모찌즈키 카이에 국제일련학연구소장은 “양국 학자들이 모여 연구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며 “미노부산대학과 구원사 자료들을 함께 연구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