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 공양물 어떤 명목 불문하고 거절" 결의문 발표

전국 교구본사 주지 스님들이 오는 10월12일로 예정된 제35대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를 앞두고 금권선거 척결을 선언했다. 특히 금품살포 의혹을 받는 안국선원장 수불스님에게서 받은 공양비가 있다면 당사자에게 전부 돌려주기로 했다. 교구본사주지협의회(회장 호성스님, 16교구본사 고운사 주지)는 7월13일 해인총림 해인사에서 제51차 회의를 열고 이와 같이 결의했다.

결의문에는 △본사 주지를 포함한 종무원의 지위로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부당한 행위를 배척한다 △입후보와 관련된 인물이 제공하는 일체의 공양물과 선물에 대하여 어떤 명목을 불문하고 단호하게 거절할 것이다 △후보자의 비전과 종책 그리고 종단 발전을 위한 원력이 교구 구성원에게 널리 바르게 전해지도록 종단의 위상에 걸맞은 선거문화 조성에 앞장선다 등 3개 조항이 담겼다.

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결의문에서 “총무원장 선거에 이르러 청정한 수행가풍과 승규를 해치는 행위를 척결하고, 상호협력을 추구하며 종단 발전에 기여하겠다”며 “종법 위반과 부조리한 답습을 단호히 배척해 나갈 것을 서원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결의문과는 별도로 수불스님이 제공한 공양비를 이미 받았다면, 스님에게 전액 되돌려주기로 결의했다. 금권선거 근절에 대한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한 셈이다. 본사 주지는 24개 교구별 총무원장 선거인단을 선출하는 교구종회의 당연직 의장이다. 선거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리에 있는 만큼, 종단의 위상 추락과 직결되는 ‘돈 선거’를 추방하는 일에 솔선수범하겠다는 다짐을 적극 공표한 것으로 풀이된다.

협의회장 호성스님은 “대통령이 탄핵되고 고위공직자들에게도 한층 엄격한 도덕성 기준이 요구되는 세간의 현실에서 만약 총무원장 선거가 혼탁하게 치러진다면 그야말로 종단은 나락에 떨어질 것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일체의 탈법 없이 공명정대한 정책대결로 선거가 회향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날 회의에는 18개 교구본사 주지 스님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